기사 메일전송
韓-日 국제철강원료 가격 상승에 우려 표명 - 제11차 한-일 민관 철강협의회 개최
  • 기사등록 2010-04-13 18:22:40
기사수정
지식경제부는 급변하는 국제 철강시장에서 주요 철강생산국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주요 철강산업 이슈들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3.19일 서울에서 EU와 제8차 한-EU민관철강협의회를 개최한데 이어 4.13일(화) 일본 동경 Grand Hyatt Hotel에서 일본과 제11차 한-일 민관 철강협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금번 회의는 지식경제부 철강화학과장과 일본 경제산업성 Masaki KOITO 철강과장을 대표로 양국 정부, 철강협회 및 철강업계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하였다.

금번 제11차 회의의 주요 의제는 최근 급격히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철광석, 유연탄 등 철강원료 시장 동향 점검 및 주요국간의 공조방안 논의와 세계 메이저 광석공급업체인 BHPB-Rio Tinto간 합작회사 설립건 관련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양국간 입장 교환및 대표적 공급과잉품목인 스테인레스 분야를 비롯, 양국간 철강 교역 현황 등으로, 양국간 심도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첫 번째 철강원료시장 동향과 관련, Vale(브라질), BHPB(호주) 등 메이저 철강원료(철광석, 유연탄) 공급업체의 대폭적인 가격 인상 및 분기별 계약 변경(종전 연간단위) 요구 등 급변하고 있는 철강원료 시장 환경에 대해 양측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주요 원료 공급업체는 ‘10년 철광석, 유연탄 장기도입가격에 대해 각각 전년대비 90%, 55% 가량의 인상폭을 요구 중이다.

철강산업의 특성상 급격한 원료 가격상승은 세계 철강산업 뿐만아니라 자동차, 조선, 플랜트, 가전 등 전방산업의 원가 인상을 초래하여 결국 소비자에게 부담이 전가될 것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Eurofer, 중국 등이 철강원료 가격상승에 대한 강력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것에 공조하여 한국철강협회도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일본측의 참여를 요청하였다.

두번째로 BHPB-Rio Tinto간 합작회사 설립과 관련, 이는 현재 원료 공급시장의 독점적 구조를 심화시켜, 자유로운 시장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바, 세계 주요 철강생산국간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함에 공감하였고
동 합작회사 설립으로 인해 철강생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정보교환과 아울러 새로운 시장환경에서 철강업계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세 번째로 양측은 한-일간 철강재 교역 동향 및 전망을 점검하고, 특히 스테인레스 철강제품 시장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세계 스테인레스 시장은 니켈 등 원료 가격 상승, 수요회복세에도 불구, 수요 대비 생산능력이 약 39%를 웃도는 공급과잉체제가 본격적인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에 주목하고 자국 내수 회복 전망 및 세계 수급 상황을 충분히 감안하여 상대국에 대한 무리한 수출행위로 반덤핑 등 불공정한 무역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함으로써, 건전한 교역 환경 조성 및 협력관계 구축에 노력키로 하였다.

지식경제부는 향후에도 EU, 중국, 일본 등 주요 철강생산국과 철강분야 양자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상호간의 철강산업 및 교역 동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철광석 등 원료시장, 환경이슈 등 철강산업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국제적 협력체계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1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