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병일교수 칼럼]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구촌 다문화 청소년 축제의 장 - 안병일(한국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국회스카우트의원연맹 사무총장)
  • 기사등록 2023-05-31 10:50:1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2023년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60일 앞으로 성큼 다가서 있다. `너의 꿈을 펼쳐라' 라는 주제로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간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세계스카우트연맹(WOSM)과 한국스카우트연맹(KSA)의 주최로 열린다.

 

전북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잼버리 역대 최대 최고 규모인 170여 개국에서 43,000명의 청소년과 지도자들이 여의도 면적의 3배에 이르는 270만평의 새만금 야영장에 모여 지구촌 청소년 축제를 연출한다.

 

필자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기대효과에 대해 수차례 피력해 왔다. 잼버리는 미래세대인 지구촌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 활동과 학습, 공감, 소통, 이해 그리고 성인과의 상호 교감 등을 통해 세계 속의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고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육활동이다.

 

아울러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케 하여 그들의 품성과 역량을 기르고(사회적 신뢰 형성) 공동체적 풍요로운 삶을 지향(호혜적 규범)함으로써 보다 성숙되고 건전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유스 거버넌스(Youth Governance) 활동을 경험시켜 준다.

다가오는 8월 1일부터 잼버리에 참가하는 170개국 43,000여명의 지구촌 청소년들은 국가와 인종 ㆍ문화 ㆍ언어ㆍ종교 등 다름을 초월하는 지구촌 청소년들이 한데 모여 지구촌 다문화 청소년 축제의 장을 연출한다.

 

다문화란 동일한 인종과 문화 등을 추구하는 단일문화에 또 다른 문화들이 혼합되어 여러 집단의 문화가 공존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다문화 사회는 여러 민족, 인종, 언어, 종교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이 공존하는 사회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어린 시절 5천년이라는 찬란한 역사와 전통, 단일민족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성장해 왔다. 이민족의 잦은 침략에도 불구하고 문화와 유산을 지키면서 애국심과 민족정신의 고양으로 승화되어 왔다. 

 

하지만 한국사회도 세계화와 다원화의 흐름 속에서 다문화 사회의 특성을 많이 나타내고 있다. 국제결혼, 이주민, 외국인 노동자 등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인종, 언어, 문화,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공존하면서 다문화적 변화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 학생 수는 2017년 109,387명에서 2022년에는 168,645명으로 2017년보다 54.2%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제4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참조. 2023. 4.). 이는 초,중고 학생수의 3.2%를 차지하고 있어 전문가들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문화 청소년들의 서툰 언어와 외모 등에 대해 또래집단과 성인들도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수용태도가 아직 부족한 상황에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비춰 볼 때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다문화사회 통합교육은 준비되고 있는가?

 

다문화사회 통합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상황 속에서 일방적으로 동화시켜 한국인화 하는 단일문화정책에서 벗어나 그들에 대한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 주고 이주민과 함께 동행 하는 샐러드 형태의 다문화 정책으로의 패러다임전환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또한 서로 다른 색깔, 신앙, 언어, 문화의 동등한 가치 등을 한 가지 색깔로 통일하기 보다는 다양한 색깔이 샐러드처럼 조화를 이루게 하여 통합과 발전을 꾀하는 다문화적 공동체에 대한 열린 마음과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문화 간 이해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적 공동체에 대한 열린 마음과 행동을 실천하고 문화 간 이해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세계스카우트잼버리(아시아태평양잼버리, 한국잼버리 등도 포함)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09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K-tour Idea Challenge, 목포대팀 '청연', 청년들의 블루웨이 프로젝트로 생기를 더하다!
  •  기사 이미지 포토-강진만 가을비 옷깃에 젖어도···
  •  기사 이미지 [포토뉴스]시온기독교선교센터 115기 11만 연합 수료식 진행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