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현황 전망
○ 앞으로 황사 전망이 어떻게 되나요?
현재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내일(14일) 오전까지 농도는 점진적으로 낮아지겠지만 고기압 내에서 황사입자가 맴돌면서 황사의 영향이 지속되겠습니다.
□ 주말 강수 전망
○ 주말에 비소식이 있던데,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되나요?
내일(14일)부터 모레(15일)까지 제주도 부근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남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특히, 내일(14일) 오후에는 전남남해안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요란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전남남해안은 20∼60mm, 그 외 광주, 전라남도는 10∼40mm가 예상됩니다. 이번 비로 가뭄 완화에는 도움이 되겠으나, 완전 해갈은 어렵겠습니다. 글피(16일)에도 북쪽에서 상층 찬공기가 내려와 대기 상하층의 불안정도가 커져 강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바람 및 해상 상태는?
내일(14일) 오후부터 전남남해안에는 바람이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남해서부동쪽먼바다를 중심으로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지역민들에게 유의하거나 참고할 사항 언급해 주시죠?
황사 피해를 줄이기 위해 황사 국민행동요령을 참고하시어 호흡기 질환 등 개인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하는 미세먼저 예보를 적극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14일)부터 전남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예상되오니, 시설물관리 및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