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강수 및 강풍 전망
○내일 비가 얼마나 오나요?
내일(11일)은 중국북동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한랭전선 형태의 다소 짧고 요란한 비가 있겠습니다. 강수량은 많지 않겠으나, 비가 오는 지역은 대기 불안정이 강하여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주, 전라남도 5mm 내외의 비가 오겠습니다.
○ 바람 및 해상 상태는?
현재 남고북저의 기압배치로 인해 서풍이 강화되고 내일(11일) 북서쪽 상층한기를 동반한 한랭전선이 남하하며 내일(11일) 오전부터 모레(12일) 새벽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됩니다.
또한 오늘(10일) 오후부터 물결이 차차 높아져 내일(11일) 오후까지 서해남부북쪽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0∼54km/h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 황사 소식이 있나요?
현재 고비사막에서 황사가 발원하였지만 우리나라는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남서∼서풍이 유입되고 상승하는 기류의 영향을 받으며 황사 유입의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내일(11일) 이후 중국 북동쪽 저기압 후면의 대륙고기압 영향으로 북∼북서풍이 유입되고 한반도로 하강하는 기류의 영향을 받으며 황사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강수 시점에는 황사가 비에 섞여 내릴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현재의 황사 발원량보다 기압골 통과 시 추가 발원량이 중요하므로 실황감시를 통해 최신의 황사상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역민들에게 유의하거나 참고할 사항 언급해 주시죠?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야외 시설물, 비닐하우스, 축사, 현수막 등 파손에 주의하시고,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8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