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남군 “탄소중립 실천하고 현금으로 돌려받자” - 에너지, 자동차, 녹색생활실천 등 다양한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운영
  • 기사등록 2023-03-31 12:49:3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해남군은 탄소중립 실천 군민들에게 포인트를 보상하는 탄소중립포인트제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자동차녹색생활실천 3가지 분야로 나뉜 탄소중립 포인트는 각 분야별 이행 실적에 따라 현금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에너지 분야는 전기·수도·가스절감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최근 2년의 월평균 에너지 사용량과 현재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해 에너지 감축률이 5% 이상이면 연간 최대 10만원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특히 해남군은 올해부터 도비 지원을 받아 에너지 감축률이 3% 이상인 가정에도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한편 2023년 신규 가입 1,000가정에 대해 1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또 4회 연속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지 않은 가정에는유지 인센티브를 지급해 에너지 감축 실천 후에도 꾸준한 생활실천을 독려한다.


탄소포인트제 가입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개별 가입하거나 군 환경과 또는 각 읍·면사무소에 서면 또는 팩스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연중 참여가 가능하다.

 

자동차 분야는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면 12월에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327일부터 47일까지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홈페이지(car.cpoint.or.kr)를 통해 추가 모집하고 있다선착순으로 해남 관내 125대 신청이 가능하다.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 및 승합자동차여야 하며전기·하이브리드·수소차는 제외된다.

 

녹색생활 실천 분야는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전자영수증 발급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등)에 따라 최대 7만원의 인센티브(현금)을 지급하고 있다.


고품질 재활용품 회수·보상사업은 깨끗한 재활용품 20종을 거점 수거시설에 가져오면 품목별로 무게를 측정한 후 연간 최대 7만원까지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탄소중립포인트(www.cpoint.or.kr/netzero)에 가입한 후 고품질 재활용품을 배출하면 참여 다음달 말에 한국환경공단에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와 함께 해남군에서는 고품질 재활용품 회수·보상사업과 연계해 주민참여형 자원순환사업인 재활용품 유가보상제땅끝희망이를 자체 실시하고 있다고품질 재활용품 회수·보상사업과 같은 방식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가져오면 품목별로 포인트를 적립해 해남사랑상품권으로 교환해 준다자원순환사업 앱(co2co, 씨오투씨오)에 회원 가입후 참여할 수 있다.


고품질 재활용품 회수·보상사업과 땅끝희망이 사업은 해남읍과 13개 면사무소민간단체인 자연드림 아이쿱생협, YMCA 등 거점 수거시설 등 총 16개소에 비우고헹구고제대로 분리하고를 실천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된다.

 

군 관계자는탄소중립을 쉽고보람있게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생활속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 탄소중립포인트제에 적극 가입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74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현장 점검
  •  기사 이미지 서구, 찾아가는 통합 건강캠프
  •  기사 이미지 무등산국립공원을 물들인 샛노란 봄빛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