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필로티 구조 화재, 이제 그만! - 보성소방서 벌교119안전센터 소방교 이동혁
  • 기사등록 2023-01-10 11:59:44
기사수정

지난 9일 새벽 부산 오피스텔 주차타워 화재, 2022년 충주산부인과 화재, 2018년 경남 김해 모던하우스 화재, 2017년 제천스포츠센터 화재는 필로티 구조와 드리이비트 공법을 사용하는 가연성 외장재의 대표적인 화재 사례다.

 

'필로티 구조'는 지상층에 면한 부분에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외의 외벽이나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켜 주차장 등으로 활용하는 구조를 말하며, 효율적인 공간 활용으로 현 건축주들에게 인기가 높은 구조물이다.

 

하지만, 필로티와 같은 개방 구조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화재가 빠르게 확산되고, 가연성 천장재와 단열재 등의 열분해로 발생한 가연성 가스를 타고 확산하는 Outer Flashover 현상이 발생해 순식간에 건물 전체가 불길에 휩싸일 수 있다.

 

이러한 연소 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건축물 외벽 마감 재료를 불연재로 사용하는 대상을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기존 건축물은 당시 법령에 적합해 외장재 교체를 강제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필로티 구조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매우 취약한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춰야 한다.

 

첫 번째, 주차장으로 활용을 자제하고 주차장으로 사용할 경우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 두 번째, 필로티의 출입문은 방화문으로 하고, 별도의 비상구를 갖춰야 한다. 세 번째, 초기 화재 발생을 알릴 수 있는 화재경보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필로티 건축물 관계인은 화재 예방을 위해 소방시설 강화 및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고, 마감 재료를 불연재료로 바꾸는 등 노력을 해야 하며, 주민이나 이용객은 화재 발생 시 행동 요령·피난 방법을 숙지해 피난 시 차분하고 신속한 대피가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22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편파적 종교탄압 웬말이냐 외치는 신천지
  •  기사 이미지 신천지예수교회, 경기도청서 편파적인 종교탄압 규탄 릴레이 집회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