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직사회 청렴(淸廉) 문화 확산을 위해 마음가짐을 다지자 -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안재준
  • 기사등록 2022-09-26 08:14:20
기사수정

공정(公正)과 상식(常識)이 통하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드는 것은 현재를 사는 우리의 의무이다.

 

그것은 곧 미래 후손들에게 상식이 통하는 세상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사회를 물려준다는 뜻이다.

 

언제, 어디서나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부조리한 관행을 없애고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마음가짐이 선행되어야 청렴한 공직사회 업무 환경을 실현하지 않을까 싶다.

 

청렴한 공식사회 구현을 위해 개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세 가지의 마음가짐을 열거하고자 한다.

 

첫째, 이익보다 옳음을 중시하는 견리사의(見利思義)의 자세, 둘째, 성품이 깨끗하고 재물에 욕심이 없는 청빈(淸貧)의 태도, 셋째, 개인의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는 멸사봉공(滅私奉公)의 자세이다.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도“목민심서(牧民心書)”에서 “수령 노릇을 잘하려는 자는 반드시 자애(慈愛)로워야 하며, 청렴해지려는 자는 반드시 절약하여야 한다. 절용(節用)은 수령의 으뜸 되는 임무이다.”라고 말하며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우리의 청렴에 대한 마음가짐이 청렴 실천으로 이어져 공직사회의 신뢰도 제고(提高)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51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