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목포대 화학과 김자연 대학원생, 1-옥텐 흡착분리소재 개발
  • 기사등록 2022-06-09 10:07:0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원유 기자]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화학과 김자연 석사과정(지도교수: 유충열) 학생의 무기 분자체 기반 1-옥텐 흡착분리소재 연구 결과가 화학공학 분야 상위 20% 학술지인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IF: 6.064)’에 게재되었다고 밝혔다. 


1-옥텐(C8H16)은 폴리올레핀 중합체 제조에 필요한 화합물로 국내 수요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합성가스로부터 1-옥텐을 합성하는 화학 반응에서 1-옥텐과 유사한 n-옥탄(C8H18)이 생성되지만, 1-옥텐과 n-옥탄은 물리적 성질이 유사하여 1-옥텐 분리 및 정제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목포대 화학과 연구팀이 1-옥텐, n-옥탄 혼합물로부터 1-옥텐을 선택적으로 분리 및 정제할 수 있는 무기 분자체 소재를 개발하였다. 선택적 흡착반응을 이용한 1-옥텐 분리정제 기술은 물질의 끓는점 차이를 이용한 증류 분리법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수의 증류탑이 사용하는 증류 분리법 대비 에너지 소모가 낮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김자연 대학원생은 무기 분자체의 기공 및 결정구조에 따른 1-옥텐 흡착 용량 및 반응 속도를 명확하게 규명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2나노 미터(nano meter = 10-9m) 이하의 마이크로 기공을 갖는 무기 분자체를 기반으로 한 고선택성 1-옥텐 흡착분리소재 개발에 성공하였다.


보고된 논문의 제목은 ‘Comprehensive evaluation of 3A, 4A, 5A, and 13X zeolites for selective 1-octene adsorption over n-octane’이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탄소전환연구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김자연 원생은 무기 분자체 선정, 흡착용량 및 반응속도 측정, 무기 분자체 기공 및 결정구조 고도 분석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주저자로 참여하였다.


목포대 화학과 유충열 지도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1-옥텐 흡착반응을 흡착 평형 및 반응 속도 측정을 통해 명확하게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선택성 1-옥텐 흡착 소재를 개발하였다.”라고 연구결과의 차별성·우수성을 강조하였다.


김자연 원생은 “이번 연구는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의 하나로 수행되었으며, 연구팀은 앞으로 다양한 다공성 소재 연구를 통하여 선택성이 높은 1-옥텐 흡착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화학 공정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79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 숲에 분홍빛 물결 펼쳐져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다문화가족 한마음 축제 성공 개최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