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배 통조림 품종과 신선편이 배 절편 - (사) 한국농어촌관광학회 부학회장겸 학술지 편집위원장 허북구
  • 기사등록 2022-06-09 08:11:1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나주에 근대식의 상업적 과수원이 조성된지 100 . 년 이상 되었다 그동안 세월의 흐름 속에 많은 것 이 변하고 변했으나 나주배 용도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어쩌면 . 과거보다 더 용도에 따른 배 품종 의 폭이 좁아진 상태이다. 과거의 경우 극조생종에서부터 이듬해 여름까지 저장이 가능한 품종이 나주에서 재배되었다. 


특히 . 나주에서는 1930 1970 년대부터 년대 중반경까지 금천면에 있었던 동아식품과 죽림동에 위치한 다 케나카 공장 에서 (竹中工場) 배를 통조림으로 가공해서 내수와 수출용으로 사용했다. 배통조림에 사용되는 배는 생과용 배와는 다른 특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나주에서도 자연스럽게 통조림용 배가 재배되었다. 


통조림용 . 배는 일반적으로 서양배가 많이 이용된다 서양배 . 중에서도 바틀렛 라프랑스 (bartle tt pear), (La France ) 등의 품종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는 동양배는 서양배와는 달리 대부분 석세포와 타닌 함량이 많아 통조 림용으로는 좋지 않은 편이다. 


동양배 . 중에서 굳이 선택한다면 황금배가 육질이 극히 연하고 석세 포 함량이 다른 품종에 비해 적어서 통조림용으로 좋다 황금배는 . 주스용으로도 기호도가 높은 품 종이다. 


배는 이처럼 용도에 따라 적당한 품종이 있는데 통조림용으로는 , 서양배인 ‘ ’ 바틀렛 이 인기가 높다 바틀렛은 . 1770년경 영국에서 발견된 서양배로 윌리엄스 배 로도 (Williams Pear) , 불리며 해외 에서도 통조림용으로 인기가 높으며 생과로도 이용된다. 


국내 최초의 종간교잡 품종인 ‘그린시 스 품종배는 황금배 와 바틀렛 간’ . 교잡종이다 과거 나주에서 통조림을 생산했을 때 많이 사용되었던 배 또한, 바틀렛 이었는데 현재 바틀렛 이 식재되어 있는 과수원을 찾기 힘들고 수출용으로 , 바틀렛이 재배되었다는 사실도 많이 알 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 나주배의 역사를 반추하고 이것을 , 활용하기 위해서는 나주배 통조림과 ‘ ’ 바틀렛 등 통조림에 사용된 배 품종도 밝혀내고 이를 , 기록 및 전승해야 할 것이다. 


한편 인 , 1 가구의 증가에 의해 그동안 선물용 소비 비중이 컸던 배의 소비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선물용 배의 소비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용도의 다양화와 함께 그에 맞는 배 품종개발 신선 , 편이 개발 및 보급 등 소비자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신선편이 배 절편은 수분함량이 많으며 달고 , 시원한 맛 때문에 학교 등의 단체 급식 후식용 으로 좋으며, 편의점 등에서 쉽게 취급 및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연구 개발과 유통 필 요성이 커지고 있다. 


배 절편을 이용한 신선편이 제품 사진 은 노출된 과육의 조직 손상에 기인된 효소적 갈변 발생, 호흡량의 증가 그리고 미생물 번식 등에 의해 품질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갈변 방지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껍질을 제거한 배 절편의 갈변 방지를 위한 연구와 효과적인 갈변 방지제 종류에 관해서는 기초 적인 연구가 되어있으나 배의 종류에 따른 절편의 변색 정도 유통조건에 , 따른 변색 등 상용화를 위한 추가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동시에 . 과거 생과 외에 통조림을 만들어서 배의 소비 다양화 및 확대 측면에서 노력한 나주 배 역사를 자산 삼아 배 절편의 신선편이 가공과 유통 등 시 대에 맞는 가공품의 소비 확대로 나주배의 부가가치와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박용서 허북구 저온 , . 2010. 저장시 황갈변제 처리가 ' ' 원황 배 신선편이 절편의 품질에 미치는 영 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21(1):71-79. 허북구 외 갈변방지제 . 2010. 처리가 최소 가공한 배 절편의 저장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 . 식생활학회지 20(2):239-247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79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