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 배숙과 코로나발 중국의 배 가격 상승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2-03-29 08:16:3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규 확진자가 매일 20여만 명을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의 코로나 증상은 개인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가래가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래는 기관지염, 폐 질환 등 다양한 하기도 질환에서 발생 되는데, 그 자체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가래는 원인 질환이 치료될 경우 줄어드는데, 치료되는 동안 불편하므로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없앴으며, 그중에서 나주 배숙은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나주 배숙은 배 속을 파내고, 그 안에 꿀, 도라지 등을 넣고 찐 것이다. 찌는 방법에는 ① 솥에 떡을 찌는 가래판을 놓고, 그 위에 올려놓고 찌는 방법, ② 조제한 배를 항아리에 넣고, 이것을 솥에 넣어 중탕하는 방법, ③ 황토나 진흙으로 조제한 배를 감싼 후 이것을 잿불이나 왕겨불에서 찌는 방법 등이 있었다.

 

배숙을 만드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어도 배숙을 먹으면 감기가 멈추고 가래가 없어졌다는 것이 경험자들의 공통 사항이다. 중국과 대만에도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데 나주 배숙과 유사하게 배속에 꿀 등을 넣고 쪄서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래를 없애는데 이렇게 배를 이용하는 이유는 배가 폐를 촉촉하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중국 명나라 때의 본초학자 이시진(李時珍:1518∼1593)이 엮은 약학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 “배는 풍열을 치료하고, 폐를 적시고, 심장을 식히고, 가래를 없애고, 화를 줄이고, 해독하는 데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현대의 의학 관련 연구 결과에서도 “배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인후 건조, 가려움증, 통증, 쉰 목소리, 농후한 가래, 변비, 급성 기관지염 및 기도 감염 환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음과 열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간염, 간경화 환자에게 좋다”고 나타나 있다. 

 

배는 이처럼 가래에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코로나로 인한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배 가격이 상승했다는 소식이다. 중국과수유통협회에 의하면 3월 황관배(黄冠梨) 가격은 춘절이 있었던 2월 대비 20% 상승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황관배는 하북성 농림과학원석가장 과수연구소(河北省農林科學院石家莊果樹研究所)가 1977년에 설화배(雪花梨) 모계과 신세기 배를 부계로 해서 교배하여 만든 것으로 맛, 모양, 품질, 저장성 등이 우수해 중국의 대표적이 배이다.

 

황관배의 가격 상승 원인에 대해 중국과수유통협회에서는 공급량, 재고량, 수요증가와 함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신선한 배의 판매가 촉진된 것을 주요 이유로 들었다. 특히 배는 폐에 수분을 공급하고 기침을 완화할 수 있다고 믿어지는 것 그리고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고 언급했다. 

 

배는 영양 전문가들 사이에서‘천연 미네랄 워터’로도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배는 예로부터 감기와 가래를 멎게 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천연 미네랄 워터’로서의 역할이 크므로 코로나 등에 의해 생긴 가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로 이용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China's fresh pear sales enter the peak season, and the price of Huangguan pears is increasing. Publication date: Mon 28 Mar 2022.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29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렇게 예쁜 꽃이 내곁에’ 강진 수국길축제 성황
  •  기사 이미지 ㈜금양,‘2024 부산 모빌리티쇼’통해 국내 최초 4695 원통형 배터리 장착 완성차 4륜구동 시연
  •  기사 이미지 해풍 머금은 ‘섬섬여수옥수수’ 제철 맞아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