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시-한전, 2022년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설명회 개최 - ‘에너지신산업 분야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 중점 추진
  • 기사등록 2022-03-24 16:04:1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라남도 나주시와 한국전력(기술기획처)은 지난 22일 나주 혁신산단 소재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서 ‘2022년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강소특구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해 강소특구 1년차 사업인 공공기술 사업화’ 성과 공유와 올해 2년차 중점 사업 추진 사항을 논의하는 등 중·장기 특구발전 전략수립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김태균 한전 기술기획처장임문택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실장강소특구육성사업단장인 김수봉 오픈이노베이션 실장을 비롯해 나주시 관계자특구 내 50개 기업 대표 등이 참석해 머리를 맞댔다.

 

설명회는 강소특구사업단 박상욱 차장의 사회를 통해 강소특구사업 일반 및 ‘22년 중점추진사항’, ‘강소특구형 연구과제 계획’, ‘기업 우수 사례 발표’, ‘강소특구소개 및 사업계획 설명’, ‘질의응답 및 에너지신기술연구원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2020년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정받은 전남나주 강소특구는 한전을 기술 핵심기관으로 하는 최초의 공기업형’ 연구개발특구다.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에너지신기술연구소나주혁신산단 일원 등 총 1.69(약 51만평)의 규모로 기술 핵심기관인 한전을 중심으로 소규모 고밀도 기술사업화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한전이 보유한 세계적 특허기술과 전남의 자연환경을 접목한 지능형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핵심으로 향후 5년간 연구소기업 25개 설립기술창업 60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김태균 기술기획처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해 특화분야인 태양광, ESS분야 기업 성장을 위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공공기술 이전과 역량 강화를 위한 양방향 기술연계, Scale-up 사업 등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해왔다며 “ 올해는 직접 발로 뛰며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더욱 효과적인 지원과 더불어 에너지신기술연구원 인력인프라를 활용한 기업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 2년차를 맞은 전남나주 강소특구육성사업단은 올해 선택과 집중’, ‘연대와 협력’, ‘플랫폼 공유’ 등 3대 추진 전략, ‘에너지신산업분야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을 목표로 특구사업을 추진한다.

 

이현주 에너지신기술연구원 부장은 강소특구형 연구과제 계획을 발표하고 연구원의 중점 추진기술과 연구실증 인프라를 활용한 기업 협업과 특구 기업과의 상생 방안을 제안하며 공감대를 얻었다.

 

특구 기업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지난 해 연구소 기업인 ㈜지구루(대표 박재성)가 기업 설립 과정과 주요 성과를, Scale-up 사업 추진기업인 ㈜제이엠엘이디(대표 김영호)에서 조성물을 이용한 LED등기구의 에너지 절감 및 효율유지 개발 성과 등을 설명했다.

 

이어 기술사업화 전문 참여기관인 특허법인 아이엠과 수혜기업 사업화 마케팅 지원을 담당하는 ㈜비볼드커뮤니케이션즈가 마이크를 잡아 특구기업의 전문적 PR활동을 발표했다.

 

전국 연구개발특구 활성화를 담당하는 임문택 특구진흥재단 실장은 지난 15년간 이루어진 연구개발특구 사업 소개타 특구 성과사례주요사업 신청 방법 등을 기업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며 강소특구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특구 내 입주기업은 3년 간 법인세 전액을이후 2년 간 50%를 감면받는다여기에 재산세는 최대 7년간 전액을이후 3년간 50%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나주시 관계자는 세계적인 에너지산업 생태계 거점 육성을 목표로 강소특구를 포함한 에너지산업 4대 단지·특구와 연계한 산학연관 협업을 통해 글로벌 트랜드에 발빠르게 대응해가겠다며 작지만 성장 잠재력을 갖춘 기업의 판로확보와 에너지산업의 수요공급 연계플랫폼 역할 수행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26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편파적 종교탄압 웬말이냐 외치는 신천지
  •  기사 이미지 신천지예수교회, 경기도청서 편파적인 종교탄압 규탄 릴레이 집회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