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만에서 늘어나는 화아접목 배재배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2-02-09 08:51:1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열대 나라 대만에서 배 재배가 늘어나고 있다. 대만에서 온대과수인 배 재배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꽃눈 고접 기술 덕분이다. 


배의 꽃눈 고접은 화아접목배, 화아고접배, 꽃눈접목배라 할 수 있는데, 대만에서는 고접배(高接梨), 평지고접배(平地高接梨)라고 한다.

 

대만은 해발 3,000m급의 높은 산만 250개 이상된다. 높은 산이 많아 기후대가 다양하며, 산간지대에서 온대과수와 채소가 생산되고 있으나 경지면적이 적은 편이다. 


그래서 작물은 주로 평지에서 재배되는데 평지는 열대 및 아열대 지대이므로 배처럼 온대과수의 재배가 어려운 편이다. 약 50년 전 평지에서 식감이 거칠고 맛이 좋지 않은 ‘요코하마배’품종을 재배했던 농민들 또한 생산성이 매우 낮았다.

 

1930년에 선란현(宜蘭縣) 삼성향(三星鄉)에서 태어난 이곤양(李坤養)이라는 사람 역시 고향은 온대 과수 재배가 어려워 생계를 위해 타이중에 있는 리산(梨山)으로 이주했다. 해발 2400미터의 리산(梨山)에서 온대과수 농사를 지었던 이곤양은 1975년에 고향인 삼성향(三星鄉)으로 되돌아와 부가가치가 높은 온대성 배를 평지에 재배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수년간 노력 끝에 1981년에 평지고접배(平地高接梨) 기술을 개발해 고품질의 배 재배에 성공했다.

 

이곤양이 개발한 평지고접배(平地高接梨) 기술은 요코야마배나무에 꽃눈이 있는 풍수, 행수, 21세배, 황금배 등 온대성 배나무 접수를 접목해서 배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꽃눈이 붙은 접수는 리산(梨山)에서 채취한 것 또는 일본에서 수입한 것을 사용하며, 접수는 활착이 되어 배를 생산한 뒤에는 고온에서 결실이 제대로 안 되므로 매년 꽃눈이 있는 접수를 오코야마배나무에 접목한다.

 

평지고접배(平地高接梨) 재배의 일정은 ① 7-9월에 가지를 키운다. ② 10-11월에 배나무 가지치기와 함께 배나무밭의 잡초를 제거한다. ③ 11월에는 접수를 준비한다. ④ 12월에는 꽃눈이 붙은 접수를 이용해서 접목을 한다. ⑤ 12-1월에는 접목을 하고 나서 접수가 비에 맞지 않도록 비닐을 씌운다. 그리고 접수 위에 아주 작은 우산을 설치한다. ⑥ 2-3월에는 배꽃의 인공 수분 및 솎아내기를 한다. ⑦ 4-5월에는 배봉지 씌우기를 한다. ⑧ 6월에는 배를 수확한다. 배를 수확할 때는 보통 접목 부위 아래쪽에서 잘라낸다.

 

대만에서 평지고접배 재배 기술로 배를 생산하는 태중동세(台中東勢), 묘율탁란(苗栗卓蘭), 대호(大湖), 삼만(三灣), 신죽신포(新竹新埔), 원산(員山) 등 많다. 대표적인 곳은 선란현(宜蘭縣)으로 생산면적은 58.67ha 정도 된다. 

 

대만의 평지고접배(平地高接梨) 재배는 노력이 많이 소요되나 과실의 품질이 우수하고 일본배나 한국배가 수확되기 이전에 출하되며, 비싼 가격에 판매되어 부가가치가 높다. 이 기술은 열대의 나라에서 온대과수를 재배하기 위한 고민의 산물로 자연환경 속에서 배 재배가 용이한 우리나라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온난화의 진행에 따른 대비, 배의 하우스 재배에 의한 조기 출하, 육종 기간 단축을 위한 목적 등 연구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98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