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도서관, 『중국의 소프트 파워 한눈에 보기』 Fact Book 발간
  • 기사등록 2010-01-18 18:15:11
기사수정
국회도서관(관장 유종필)은 1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특집으로 기획·발간 중인 ‘한눈에 보기 시리즈’의 일환으로, 『중국의 소프트 파워 한눈에 보기』 팩트북을 발간했다.

최근 중국은 정치력과 외교력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소프트 파워(soft power)를 전략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이 팩트북은 중국의 소프트 파워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국회의 입법 활동과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중국의 소프트 파워 한눈에 보기』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 등장 배경, 문화산업/공자학원/베이징 컨센서스/대외원조 분야의 소프트 파워 현황과 확산 전략, 한국과 미국의 소프트 파워 현황, 중국과 한국의 소프트 파워 분야별 각계 의견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유종필 도서관장은 “최근 들어 국제정치와 경제에서 중국의 부상은 미국과 함께 소위 ‘G-2’로 불릴 만큼 중국의 영향력이 급속하게 증대됐다”며 “이 책이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회도서관의 여덟 번째 팩트북인 『중국의 소프트 파워 한눈에 보기』는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각 정당, 국회출입기자 등 언론계, 청와대, 행정부처 등 국내 주요 기관뿐만 아니라 재외공관, 국회도서관의 국제교환처, 해외특파원 등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7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