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추워지는 겨울, 화목보일러 사용 시 주의하세요. - 담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재욱
  • 기사등록 2021-11-26 19:20:06
기사수정

어느덧 찬기운이 드는 시기인 입동이 지나고 유가 상승과 연료비 절감 등을 이유로 농어촌 지역 중심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땔감을 연료로 사용하는 화목보일러 사용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로인해 화재발생의 위험은 높아지고 있다.

 

화목보일러란 쉽게 생각해서 외장형 아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연소실에 나무나 기타 연소 가능한 연료를 넣고 그 열기로 물을 끓여 일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순환시키는 방식의 보일러이다.


화목보일러는 기름이나 전기 대신 나무장작을 땔감으로 사용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보일러의 복사열로 인해 주변에 쌓아둔 땔감에 불이 붙어 화재가 일어나기도 한다.


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목재 주입구에서 불티 날림으로 인한 주변가연물에 착화, 급속한 난방을 위해 땔감 과다 사용으로 인한 화재, 제대로 건조되지 않은 나무나 송진이 많은 소나무 등을 땔감으로 사용해 연통에 인화성 타르성분이 쌓임으로 인한 연통파열, 태우고 난 재의 뒤처리 부실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다.


화재 뿐 아니라, 건조되지 않은 목재를 사용하거나 각종 화학물질이 포함된 폐가구 등을 태우면 불완전 연소로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기 한다. 알려졌듯이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이지만 흡입하면 체내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고 두통과 현기증, 구토 증세를 보인다. 많이 흡입하면 의식을 잃거나 사망한다.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겨울,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화목보일러 사용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지켜주기를 바란다.


첫번째는 보일러 설치 시 규격에 맞게 설치해야한다. 연통은 보일러 몸체 보다 2m이상 높게 연장해 설치하고, 연통과 맞닿는 벽면에는 10㎝이상의 불연재료를 사용해야 하며, 연통의 연결부에는 꼭 청소구를 설치해야 한다.


두번째는 보일러와 연료(땔감)의 거리는 최소 2m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고 연료는 꼭 지정된 연료만 사용해야 하며, 연료 투입 후에는 꼭 투입구를 닫아줘야 한다. 


셋째는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여 일산화탄소 중독을 방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소실은 3~4일에 한 번씩 청소를 실시하고 연통은 2개월에 주기로 청소를 해야 하며 보일러실 주변에 꼭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우리의 재산은 물론이거니와 사랑하는 가족을 잃을 수 있다. 그러나 예방은 할 수 있다. 그 예방책 중 최선의 방법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언제나 안전을 가장 염두에 두는 자세이다. 화재라는 현상을 누군가 미리 예측하고 그것을 막는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예방은 할 수 있다. 


그 예방책 중 최선의 방법은 우리가 생활함에 있어 말로 하는 안전보단 실천하는 행동으로 예방을 최우선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화재예방을 생활화하는데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52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