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영록 지사, “여수, 남해안시대 선도 거점도시로” - 전남도, 최근 4년간 국제행사․산단 대개조 등 국․도비 1조4천억 지원-
  • 기사등록 2021-11-15 12:46:0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전라남도가 대한민국 제1의 해양관광휴양도시이자 석유화학산업의 심장부인 여수를 관광과 산업 양대축을 중심으로 국가 균형발전 및 남해안 시대를 선도할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지원광양만권 산단 대개조사업낙포부두 리뉴얼여수신항 크루즈부두 확장전라선 고속철도 구축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하고 있다올해까지 최근 4년간 국․도비 지원액만 30여 사업에 14824억 원에 이른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같은 지원을 통해 미항 여수의 국제해양관광도시로서 입지를 보다 강화하고여수국가산단의 석유화학 산업을 더욱 고도화함으로써 관광과 산업두 배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고 힘찬 항해를 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오는 16일 김 지사의 여수시 도민과의 대화를 앞두고 전남도와 여수시의 연계사업 추진 현황을 살펴본다.


-민자 유치로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

-2026 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지원-

-COP33 남해안 남중권 유치 총력전-


전남도는 2010 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세계인의 이목을 끈 여수에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을 비롯한 각종 관광개발 사업을 추진하고국제행사를 유치하는 등 대한민국 제1의 해양관광휴양도시로 떠오르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미 매년 1300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오는 여수의 관광산업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 1조 5천억 원 규모의 민자를 유치경도 해양관광단지를 조성하고 있다오는 2029년까지 호텔마리나테마파크 등 복합해양리조트를 개발한다.


세계 최초로 섬 국가들이 모여 미래 지속가능한 섬 발전 청사진을 마련하고 국제적 섬 해양관광휴양도시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할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를 지원한다. 240억 원을 들여 전시관학술 및 컨벤션행사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대한민국 섬의 매력과 가치를 알려 새 성장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남해안남중권 유치에도 온힘을 쏟고 있다경남과 공동 개최해 영호남 화합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 9월 전국 최초로 청소년에 특화한 여수청소년해양교육원을 개원했고국립여수해양기상과학관을 연내 착공하는 등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전라선 고속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서울서 2시간 7분대로경전선 전철화로 부산까지 2시간 24분대로 가까워진다여수~남해 해저터널도 23년만에 예타를 통과해 영호남 화합의 상징이 될 전망이다.


-석유화학 고도화․낙포부두 리뉴얼-

-여순사건 진상규명․명예회복 속도-


전남도는 또 2023년까지 1조 1천억 원대 광양만권 산단 대개조사업을 추진한다여수국가산단을 거점으로 광양․율촌산단을 연계한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단으로 대개조한다석유화학산업 고도화를 위한 촉매개발 테스트베드 구축낙포부두 리뉴얼여수신항 크루즈부두 확장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여수․순천 1019사건 73년만에 특별법을 제정국가 차원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길을 열었다유족 대부분이 고령인 점을 감안내년 1월 법 시행에 맞춰 신속 추진하고국가기념일 지정과 기념․위령사업 등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영록 도지사는 여수는 수려한 다도해와 한려수도 국립공원이 공존하고 있어 해마다 13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려오는 국제해양관광휴양도시이자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이끈 석유화학산업의 중심지라며 관광과 산업, 2개의 발전축을 발판으로 국가 균형발전은 물론 남해안 시대를 선도할 핵심도시로 우뚝 서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42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