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장성변전소 반대 대책위 시위 돌입 - 한전의 설립 강행 규탄, 지역 주민 의사 표현
  • 기사등록 2021-09-23 13:09:5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345kv 장성광산변전소 건립이 주민의 반발로 난항에 빠졌다.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한전의 설립 강행은 공모단계에서부터 현재까지 절차적 미비점이 너무 많다. 대책위는 행정편의주의에 빠진 장성군과 한전이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설립 강행을 추진하고 있다며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위에 돌입했다.

 

대책위는 주민기피 시설에 대한 건설입지 희망지역 공개 모집제도를 통해 설립이 추진되는 신장성변전소는 제도 취지에 따라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가 중점적으로 지켜져야 하는데도 실제 설립과정은 그렇지 못했다며, 시위에 나서는 이유를 설명했다. 

 

변전소 건립 사업으로는 최초로 지역 주민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는 신장성변전소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한전 측의 적극적인 소통의지가 필요해보이는 대목이다.

 

한편, 한국전력의 무리한 설립 추진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신장성변전소’ 설립부지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판단이 곧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대책위와 권익위 강 조사관 면담 당시, 주민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점수, 이하 김 위원장)은 “변전소가 들어설 위치가 마을 주민들이 살고 있는 거주지에서 불과 260여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으니 한전의 변전소 설치를 위한 충분한 주민홍보 과정’이 필요한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대책위 측에서는 지역 선정 절차 자체가 부당하다며 전면 재검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면담 당시, 권익위 조사관은 “현재 조사 중인 사안이라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며 “조사기간은 통상 3개월 정도 소요되는데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어 기간 역시 언제까지 결정된다고 말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권익위 조사 과정을 확인한 결과 10월 13일 까지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해당사자 모두를 조사하여 결과 통보를 해주기로 하였으며, 한전측에서는 당초 답변과는 또 다르게 현위치 선정은 “공모절차가 아니고 일방적인 지정 절차였다.”라고 답변하고 있는바 이것이 사실일 경우, 그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공모제 시행에 따른 인센티브가 없어져 당초 공모에 참여했던 주체 마을 또한 반대가 예상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06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