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복회, 친일작가 김경승의 남산 백범동상 철거 요구 - 정읍시의 전봉준 동상 철거…확고한 역사의식 구현
  • 기사등록 2021-09-15 14:41:2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친일잔재청산에 앞장선 정읍시의 친일조각가 김경승 작품인 정읍 황토현의 전봉준 동상 철거 조치는 확고한 역사의식에 바탕 한 조치로 평가한다. 


김경승이 누구인가. 김경승은 수많은 일제 미화 작품 활동은 물론, 1941년 국민총력조선연맹 산하 조선미술가협회의 평의원과 조각분과 역원으로 참여했고, 1944년 경성일보사가 주최하고 조선총독부와 국민총력조선연맹 등이 후원한 ‘결전(決戰) 미술전람회’의 심사위원을 맡았고, ‘대동아 건설의 소리’라는 일제를 찬양하는 작품을 출품하기도 했다. 


또 ‘조선미술가협회’라는 대표적 친일미술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전시회로 벌어들인 돈을 국방헌금으로 내는 등 일제 협력에 앞장섰던 인물이며, 해방 이후에도 친일과오를 반성하기는커녕, 승승장구하며 호사를 누린 자가 바로 김경승이다.


서울 남산에 있는 백범 김구 동상, 종로구 소재 월남 이상재 동상, 신사동 도산공원의 안창호 동상이 모두 김경승의 작품이며, 심지어 강북구 수유동의 4.19혁명기념탑마저 그의 작품이라는 사실은 참으로 낯부끄러운 우리국민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


* 서울시 소재 친일작가 김경승의 주요작품 현황

작품

장소

관리부처

백범김구동상

서울 남산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안창호 동상

서울 신사동 도산공원

강남구청 공원녹지과

이상재 동상

서울 종묘광장

종로구청 공원녹지과

4.19혁명기념탑

서울 강북

국립4.19민주묘지관리소

광복회는 올해 남산 백범광장에서 가질 예정이었던 제102주년 임시정부수립 정부기념식을 친일작가의 작품인 김구선생 동상 아래서 는 행사를 가질 수 없다고 하여 장소를 바꾸게 한 만큼, 친일작가 김경승 작품을 관리하는 서울시 관할구청, 또는 관리담당 기관에 이들 작품의 조속한 철거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아울러 차제에 광복회는 전국의 지자체는 김경승을 비롯한 전국에 산재한 친일작가의 작품 실태를 조사 연구하여 철거하고 민족의 정기를 되살리는 작품을 제작 설치하는 것이야말로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첫걸음임을 천명한다.


2021. 9. 15

광 복 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102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편파적 종교탄압 웬말이냐 외치는 신천지
  •  기사 이미지 신천지예수교회, 경기도청서 편파적인 종교탄압 규탄 릴레이 집회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