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촉구 및 유치 건의안 채택
  • 기사등록 2021-06-22 17:13:5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성수 본부장]곡성군의회(의장 정인균)는 7일부터 열린 제248회 정례회에서 김을남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섬진강수계 관리와 환경, 생태 보전 등 기능을 전담할 수 있는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촉구 및 유치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섬진강은 우리나라 4대강에 속하는 하천으로 광주·전남, 전북 및 경남을 포함하여 이 지역에 각종 용수를 공급하는 발전전략의 중추적인 역할과, 상수도 수원으로서 그 기능과 환경적 가치는 영산강과 근본적으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인 기구가 아닌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관리하고 있었으며, 그마저도 섬진강댐은 새만금환경청에서 관리하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해 섬진강유역의 심각한 수해 같은 재난 상황이 빈번한 현실에서 선제적인 대처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촉구 및 유치 건의안 취지를 밝혔다.

  

전라남도의회에서 추진한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필요성 연구」용역에서도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필요성이 제기되고 적정 장소로 곡성과 구례가 지목됐다.

  

곡성군은 지리적 특성상 섬진강 상류 수계를 관리하는데 접근성이 쉽고 섬진강 줄기의 한 중심에 있는 곳으로 섬진강유역환경청 건립의 최적지로 곡성군 의회는 의회가 주체가 되어 행정과 협조하여 섬진강유역환경청이 곡성군에 신설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날 채택한 건의안을 국회와 청와대, 환경부, 그리고 행정안전부 등 관련 기관에 제출하여 환경과 생태 보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049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