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 순천도심통과반대 시민대책위원회 지난 3월 4일 제58차 순천포럼에서 ‘경전선 전철화 이대로 좋은가’라는 토론회 이후 순천YMCA, 순천YWCA, 동사연, 순천환경운동연합, 순천경실련, 순천언론협동조합, 순천YMCA아이쿱생협, 순천아이쿱생협, 순천의료생협, 평화나비 등 시민단체와 순천시 이통장협의회, 순천시 새마을회, 순천시 주민자치협의회 등 53개 단체가 연대하여 <경전선 전철화 순천도심통과반대 대책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월요일 오후 2시 순천시 평생학습건강문화센터 대책위는 3월 16일 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대한 환경성 영향 평가 주민설명회 및 의견 청취(주최 국토부 시간 오전 9시 30분)를 앞두고 현재 경전선 전철화 계획이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천막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경전선 광주~순천간 전철화 사업은 환영할 일이다. 기존 노선을 유지하는 전철화 계획으로 지역민의 의견수렴 없는 계획수립 과정도 유감이이다.”고 밝히고 “100년을 내다보고 건설되어야한다는 철도교통이 <도심부 지상선로>를 고수했다는 사실에 놀랍고 수도권에서는 GTX 건설과 SRT를 개통하면서 도심부는 물론이고, 농림지역도 지중화선로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면서 합당한 사유가 없이 기존선로를 유지하여 순천시 도시 교통 마비와 안전을 위협하는 일은 명백히 지방을 차별하는 나쁜 사례이다.”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16일 설명회가 9시 30분에 개최되는 것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9시 30분에 시민 설명회에 참여할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형식적이고 안일하며 순천시민을 무시하는 행위이다.”며 맹비난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16일 오전 8시 30분에 순천시민들이 건강문화센터로 출근하여 국토부의 못된 주민의견 수렴 관행에 시민 회초리를 들고 경전선 전철화 순천시 도심구간 통과에 반대하는 시민의 입장을 강력하게 국토부와 용역사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경전선 전철화, 순천도심구간 통과 반대한다 경전선 광주~순천간 전철화 사업을 순천시민은 기다려왔습니다. 도심을 3등분으로 단절시키고 있는 현재의 철도노선이 전철화이후 도심지 외곽으로 이설되거나 당연히 지중화되리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순천과 이웃한 중소도시인 남원이나 광양 그리고 진주시는 전철화이후 도심부를 관통하는 노선이 옮겨지고 그리고 남겨진 선로나 역사는 시민문화공간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순천의 도심부는‘기존노선 유지 전철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민의 의견수렴 없는 계획수립 과정도 유감이지만, 100년을 내다보고 건설되어야한다는 철도교통이‘도심부 지상선로’를 고수했다는 사실에 놀랍습니다.
한편으로 국토교통부는 수도권에서는 GTX 건설과 SRT를 개통하면서 도심부는 물론이고, 농림지역도 지중화선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합당한 사유가 없다면 명백히 지방을 차별하는 나쁜 사례라 할 것입니다.
전철화 예정 시가 구간은 5Km에 해당합니다. 보성~목포 임성리역(전남도청) 간 노선 신설과 광주 간 전철화가 연결되면 현재보다 7배 이상 운행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도심구간에서는 현재보다 7배 이상의 소음과 건널목의 사고 및 평면 교차로(10개소)의 정체가 늘어나며, 도심을 3등분하고 있는 차단구조물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순천은 경전선과 전라선이 교차하는 호남철도의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와 코레일 전남본부가 소재한 한국철도 역사에서 차지하는 위상도 높으며 순천역은 레일러들에게 남도여행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철도도시로써의 자부심을 지닌 순천, 대한민국에서 제일 뒤늦게 전철화가 시행됨에도 기다려왔고 수긍해왔습니다. 선진적인 전철화를 시행하면서 오히려 도심 중심부를 관통하는 후진적인 철도노선을 존치하는 계획을 순천시민은 결코 용납할 수 없습니다.
자치시대, 지역민의 합당한 의견이 올바르게 반영되어 합리적인 계획으로 수정되기 바랍니다.
2021. 3. 15 경전선 순천도심구간통과반대 시민대책위원회
(시민단체) 순천YMCA, 순천환경운동연합,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순천경실련, 순천언론협동조합, 순천평화나비, 순천YWCA, 순천YMCA아이콥생협, 순천아이콥생협, 순천의료생협 (주민단체) 순천시 이통장연합회, 순천시 주민자치협의회, 풍덕동주민자치회, 풍덕동통장협의회, 풍덕동통장협의회, 남제동주민자치회, 남제동통장협의회, 장천동주민자치회, 장천동통장협의회, 도사동주민자치회, 도사동통장협의회, 도사동청년회, 별량면주민자치회, 별량면이장협의회 (사회단체) 새마을지도자순천시협의회, 순천시자율방범대연합회, 순천시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바르게살기운동순천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순천시지회, 순천시새마을부녀회, 순천시 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 순천시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 순천시마을기업협의회, 웃장번영회, 아랫장번영회, 순천소상공인연합회, 순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 순천시 노인회, 순천시 농민회, 한국부인회 순천시지회, 순천시 여성단체협의회, 순천시 자원순환리더협회, 순천시 여성친화시민참여단, 순천시자원봉사협의회, 순천시지체장애인협회, 순천시 농아인협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순천시지부, 전라남도 순천지역 건축사회(2021.03.08. 현재)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8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