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된 스카우트운동(Scout Movement) - 안병일(한국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명지대학교 법무행정학과 객원교수)
  • 기사등록 2021-02-03 19:22: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스카우트운동(Scout Movement)은 1907년 베이든 포우엘 경이 다양한 계층의 청소년 20명을 모아 브라운시 섬에서 실시한 실험캠프서 시작됐는데 이 캠프를 통해 리더십 등을 강조하는 스카우트 특유의 반제도(Patrol System)를 교육하는 등 전 세계 최초의 체계화된 청소년교육이 시작됐다. 

 

그렇다면 스카우트운동의 원칙은 무엇인가? 1924년 8월 덴마크에서 개최된 세계스카우트연맹 제3차 국제회의에서 결의된 스카우트 원칙을 보면, 스카우트운동은 국가적이고 국제적이며 보편적인 운동이다. 라 하여 세 가지의 스카우트 원칙을 표명하고 있다.

 

스카우트운동의 목적은 청소년을 육체적·도덕적·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육성하여 국가와 인류에 기여함에 있다. 여기서 스카우트운동이 국가적이라 함은 국가별 조직체를 통해 유능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음을 뜻한다. 


또한 스카우트 운동이 국제적이라 함은 참여하는 모든 청소년과 지도자는 국가적인 장벽을 초월하여 형제애로 결합돼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스카우트 운동이 보편적이라 함은 모든 인종과 국가와 계급 그리고 종교에 차별을 두지 않는 보편적 우애 단체임을 의미하고 있다.

 

동시에 스카우트 운동은 교육적이고 혜택과 같은 것이어서 건네는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 스카우팅(Scouting)이란 게임을 통해 청소년들을 민주시민으로 훈육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이 스카우트운동의 가장 큰 매력은 육체적, 도덕적 품성함양뿐만 아니라 지적인면을 형성시켜주고 자연을 배우며 자연을 탐험하는 능력과 기능을 익히는데 있다. 

 

이렇듯 스카우트운동이 114년 동안 국제사회에 공헌한 공적이 현저하여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노벨평화상은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으로 국가 간 박애정신의 실천, 군대감축 또는 해산 그리고 평화를 위해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나 단체에 수여되는 상이다.

 

솔베이그 쉬츠(Solvelg Schytz, 노르웨이 자유당의원)의원의 페이스북과 세계걸스카우트연맹 홈페이지엔 세계스카우트연맹과 세계걸스카우트연맹을 대표해 스카우트운동과 걸스카우트운동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솔베이그 쉬츠의원은 노벨평화상 추천배경에 대해 1907년 창립 이래 스카우트운동과 가이딩 운동은 젊은이들이 리더십과 생활 기술을 통해 평화와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스카우트는 팀워크, 단결 및 문화 간 이해의 아이디어를 청소년 프로그램과 활동에 적용하여 지속적인 평화문화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 10 년 동안 World Scouting의 주력프로그램인 평화 메신저 이니셔티브(MoP)는 전 세계 스카우트가 평화와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하고 1,600 만 개 이상의 지역 프로젝트와 행동에 기여함으로써 지역 사회에서 행동을 취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스카우트운동은 국가, 지역 및 세계 행사는 수백만 명의 젊은이들을 활동적으로 연결하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JOTA-JOTI 잼버리를 포함하여 다문화 협력 및 평화구축 등의 활동을 전개해 왔다. 

 

스카우트운동은 청소년들에게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의무의 가치에 대해 교육하면서 사회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함양은 물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해 더 평화롭고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라는 추천사유를 밝히고 있다.

  

스카우트 운동은 다른 청소년단체와 차별화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기에 가능하며 스카우트운동이 100년 넘게 이어온 것은 스카우트 선서와 규율을 실천할 수 있는 고귀한 이상과 훌륭한 실천 강령에 그 정신과 사회적 가치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현재 지구촌은 기후변화, 전쟁, 감염병 등으로 수많은 국제문제에 위협을 받고 있다. 이 시점에서 청소년들에게 봉사정신과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자신들이 속한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솔베이그 쉬츠 의원은 ‘나는 8세 때부터 스카우트 운동에 참여해왔고 매우 감사함을 느끼고 있으며 베이든 포우엘 경이 ‘이 세상을 지금 보다는 조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라.’라는 말에 신념을 가지고 살아왔다. 지금은 평화구축을 위해 전 세계 청소년들을 위해 헌신해온 스카우트운동의 기여에 대해 각인해야 할 시기다.’ 라 언급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58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편파적 종교탄압 웬말이냐 외치는 신천지
  •  기사 이미지 신천지예수교회, 경기도청서 편파적인 종교탄압 규탄 릴레이 집회 열려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