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수소방서, 학동119안전센터 블랙아이스 이렇게 대처하자! - 폭설보다 무서운 ‘블랙아이스’
  • 기사등록 2021-01-30 18:09:16
  • 수정 2021-01-30 18:16:21
기사수정

여수소방서 학동119안전센터장은 한파와 폭설로 인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블랙아이스 같은 빙판길은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많이 길어지니 결빙 구간 운전 시 무조건 서행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행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주의경보블랙 아이스 상습 발생 지역!


블랙 아이스는 특정 조건이 맞아 떨어지는 환경에서 자주 발생한다겨울철에는 특히 주의하며 운행해야 하는 스팟이니꼭 기억해두자!


1. 햇빛이 거의 비치지 않는 응달

당연하지만 이런 곳은 햇빛이 잘 드는 양달보다 공기도 훨씬 차갑고지표면의 온도도 더 낮아서 블랙 아이스가 생기기 딱 좋은 환경이다.


2.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골목길

통행량이 많은 도로는 자동차들이 마찰을 일으키며 지표면 온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쉽게 얼음이 생기지 않아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골목길이나 지방국도의 경우는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해야한다


3. 터널과 지하도

햇빛이 투과될 수 없는 터널과 지하도는 응달 조건에 부합할 뿐더러평상시에도 습도가 높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의 단골 장소다


4. 교량과 고가도로

공중에 떠 있는 도로의 표면은 지표면에 맞닿아 있는 일반 도로보다 더욱 쉽게 차가워진다도로의 양면이 모두 공기에 접촉되기 때문에 온도 하강이 빨라서 물 위에 있는 교량의 경우는 공기 중에 습기도 쉽게 생겨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다.


※ 블랙아이스 대처방법!


1. 천천히천천히!

속도가 느릴수록 차량을 제어하기 쉽기 때문에 미끄러질 확률은 줄어든다설사 미끄러지더라도 천천히 달리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니 가급적 겨울철 블랙 아이스 발생 지역에서는 속도를 줄이고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해야 한다.


2.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자!

타이어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다마모상태와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제동 거리를 줄일 수 있다하지만 가장 좋은 방어법은 역시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다윈터 타이어는 낮은 온도에서도 경화되지 않고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 접지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인해 발생하는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아침시간은 주의하자!

아침은 공기의 온도가 도로 표면보다 빠르게 상승하여 블랙 아이스가 급격히 생기는 시간대이므로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


4. 교량과 터널 주의하자!

긴 터널과 다리 위를 지나갈 때에는 평소보다 더 주의해야 한다.

차가 미끄러지고 있을 때는 스티어링 휠을 움직이지 말고방향전환을 하지 말자.


블랙아이스 상습 발생 지역을 주의하고 대처방법 숙지하여 사고 없는 날을 기약하자!!

(여수소방서 학동119안전센터 소방사 윤광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955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