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자동화설비공고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시험에 대비하고자 조립도면 작성, PLC제어 프로그램 개발, 모터제어, 공기압제어, 센서 활용 기술 등 12개 실무능력단위 교육과정을 편성했고, 전자산업기사 시험을 위해 하드웨어 기초회로설계, 제품회로설계, 타겟보드 제작, 정보통신기기 PCB 보드 개발, 정보통신기기 회로설계 등 11개 실무능력단위 교육과정을 편성해 각 과정별로 615시간을 방과 후 학교로 운영했다.
광주자동화설비공고에서 재학 중 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해 전문대학 졸업 수준의 국가기술자격 취득은 본교 90% 이상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학년 유정훈 학생의 어머니는 “우리 아들이 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한 것은 방학과 주말에도 열심히 지도해 주신 선생님들의 헌신 그리고 학교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인 것 같다”며 “학기초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때 ‘우리 학생과 교사들이면 충분히 해낼 수 있고 믿어보자’면서 교육기간 단축까지 과감히 밀어붙이던 선생님들을 보며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감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말했다.
과정평가형 교육에 참여한 광주자동화설비공고 2학년 손홍기 학생은 “선배들이 겪지 않은 과정이어서 시험 준비에 어려움도 있었으나 친구들과 과정평가형 능력 단위들을 배우면서 여러 가지 기술뿐만 아니라 함께 나아가는 방법들을 공부할 수 있었던 잊지 못할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제도는 고용노동부가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축을 위해 2014년 도입했다. 이 자격제도는 산업현장에서 이뤄지는 일 중심 직업교육과 국가기술자격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 인재 배출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내부평가(50%)와 외부평가(50%) 결과를 합해 평균 80점이 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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