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용품 안전한 사용법 꼭 지킵시다 - - 미추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박근표 -
  • 기사등록 2020-02-10 10:00:5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 겨울철 날씨에 3대 겨울용품(전기장판히터, 화목보일러, 전기열선)을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3대 겨울용품(전기장판히터, 화목보일러, 전기열선)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안전사용법을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첫째, 사용하기 전에 점검해야한다. 사용 전에는 전선의 파열여부를 확인하고 장판이나 콘센트에 낀 먼지를 제거하고 온도조절장치 정상 작동되는지 점검해야한다.

둘째, 가연성 물질(옷장, 이불 등) 가까이에서는 난방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주의할 점은 전기장판 같은 경우 라텍스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라텍스는 일반 섬유에 비해 보온성이 뛰어나 전기매트의 열을 모아 불이 붙기 쉬운 재질이다. 따라서 전기장판과 라텍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셋째, 멀티콘센트를 안전하게 사용해야한다. 특히 문어발식 멀티콘센트 금지해야한다. 멀티콘센트는 콘센트에 전기기구가 연결될 때마다 콘센트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 사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으며 멀티콘센트는 허용 전력의 80%만 사용하며, 난방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콘센트를 빼놓아야 한다.

 

넷째, 화목보일러 화재위험 요인은 화목보일러는 온도조절 안전장치가 없는 보일러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 투입 시 과열에 의한 복사열에 의해 주변에 화재를 발생시키며 연료 투입구, 연통 또는 굴뚝 끝에서 비산되어 주변에 가연물에 착화 되어 화재 발생하기 쉽다.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연물과 보일러는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보일러실 인근에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3대 겨울용품(전기장판히터, 화목보일러, 전기열선)을 구매 할때는 안전 인증 마크 KC마크를 확인하는 것이다. KC마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법으로 정한 마크이다. 해당 마크가 붙어 있다면 안전기준을 지켰는지 검증된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입춘의 한파가 지나가고 이제는 따뜻한 봄을 맞이할 시기다. 우리 모두 전기장판히터 등 난방용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꼭 지켜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안전하게 마무리 바라며, 더불어 주택 내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및 감지기)을 설치하여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 행복을 이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72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담양 용마루길, 코로나19로 답답해진 마음 뻥 뚫리는 풍경
  •  기사 이미지 서울 벚꽃 개화
  •  기사 이미지 하얀 목련이 필때면...
인터넷광고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