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따뜻한 미래를 위한 정치기획, 막스베버 기념 세미나 개최 - 이철희.추혜선.채이배 의원 공동대표, 2019년도 첫 공부모임 - 막스베버 「소명으로서의 정치」 발간 100주년 맞아, 한국의 정치에 대해 고…
  • 기사등록 2019-01-26 16:10:0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28일(월), 국회의원연구단체<따뜻한 미래를 위한 정치기획>(대표의원 이철희, 추혜선, 채이배)에서는 새해 첫 공부모임으로 ‘2019년 한국에서의 정치’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독일의 사회학자인 막스 베버의 「소명으로서의 정치」 발표 100주년을 맞아 기획되었으며, 이철희 의원실과 사단법인 정치발전소가 공동주관한다.

 

행사는 강연(1부)과 세미나(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최장집 정치발전소 이사장의 기념 특강이 “1백년의 거리를 두고 본 막스 베버와 한국 정치”라는 주제로 열린다.

 

2부는 “소명으로서의 한국 정치”를 주제로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 고정애 중앙일보 탐사보도에디터,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 특별세미나를 진행한다.

 

행사를 주최하는 국회의원연구단체<따뜻한 미래를 위한 정치기획> 공동대표인 이철희 의원은, “국회와 국회의원의 신뢰도가 바닥인 요즘, ‘정치는 열정뿐만 아니라 균형적 판단 둘 다를 가지고 단단한 널빤지를 서서히 뚫는 작업’이라는 베버의 말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면서, “어떤 비관적 상황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라고 말할 수 있는 확신을 가진 정치가와 정치에 대한 소명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행사 개요

 

◦ 주제 : <소명으로서의 정치 100주년 기념-2019년 한국에서의 정치>

◦ 일시 : 2019년 1월 28일 (월) 오후 2시~5시

◦ 장소 : 국회의원회관 2층 제2세미나실

◦ 주관 :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실, (사)정치발전소 (이사장 최장집)

◦ 후원 : 대한민국 국회, 주한 독일연방공화국 대사관

◦ 주최 : 국회의원 연구단체 <따뜻한 미래를 위한 정치 기획>

 

□ 구성 및 진행

 

◦ 사전행사: 영상 상영 (사회: 사단법인 정치발전소 김성희 상임이사)

- 축사

문희상 국회의장

슈테판 아우어(Stephan Auer) 주한 독일연방공화국 대사

 

- 인사말

추혜선 정의당 의원(‘따뜻한 미래를 여는 정치기획’ 공동대표)

 

◦ 1부 기념 특강 :

- “백년의 거리를 두고 본 막스 베버와 한국정치” 최장집 (사)정치발전소 이사장

 

◦ 2부 특별 세미나 “소명으로서의 한국 정치”(사회: (사)정치발전소 조성주 이사)

- 발표 및 토론

막스 베버의 정치가, 책임있는 대중 지도자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

언론인 시각에서 본 “소명으로서의 정치”(고정애 중앙일보 탐사보도 에디터)

정치인이 읽은 “소명으로서의 정치”(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따미정 공동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454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