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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특수학교 자유학기제」수업 나눔 - 특수학교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권역별 성과보고회 개최
  • 기사등록 2018-11-19 11: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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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특수학교 교실수업 혁신 방안 모색을 위해 2018학년도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권역별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권역별 성과보고회 개요

❖ 개최일정: ①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강원) 11.1.(목) → ②충청권(대전, 세종, 충북, 충남)

11.19.(월)~20.(화) → ③영남권(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11.29.(목)~30.(금) →

④호남권(광주, 전북, 전남, 전주) 12.6.(목)~7.(금)

❖ 참석대상: 교육부, 시‧도교육청 담당 교육전문직, 담당 교원 등 총 600여 명

❖ 주요내용: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연구학교(11교) 및 운영학교(9교) 우수사례 (교실수업개선, 진로체험활동 등) 공유,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등

 

이번 성과보고회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운영과 자유학년제로의 확대‧발전을 위한 나눔과 소통의 장으로 시‧도교육청 교육전문직 및 담당교원 등 총 600여 명이 권역별로 나누어 참여한다.

 

보고회에서는 올 한해 연구학교 등을 중심으로 장애유형‧특성을 고려한 교과수업* 및 자유학기 활동**과 학생 평가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눈다.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주제중심 프로젝트 수업

** 초‧중‧고‧전공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모의재판 참여 수업*을 통한 진로체험, 특수학교 직업교육시설**을 활용한 직업체험 등 학생 수업 만족도와 활동 효과가 높은 진로탐색활동 운영 사례를 공유한다.

 

* 진로체험격차 해소를 위한 특수학교 진로체험버스

** 특수학교 내 설치된 전공과, 학교기업, 직업교육실

 

또한, 특수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학생 참여형 교실수업 혁신과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특별 강연*도 마련하여 교사들 간 공감‧나눔‧실천에 중점을 두었다.

 

* (수도권) 사(思)고치며 미래로(路)!: 석철진 경희대 객원교수, (충청권)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분석: 정길순 전민고등학교 수석교사, (영남권)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활용 방안: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교수, (호남권)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교실수업 개선: 강은영 용인대학교 교수

 

이 자리에 참석한 교사들은 운영 성과 공유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배움중심 수업을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과정재구성과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성찰과 실천의지가 중요함을 공감하였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중심의 권역별 워크숍‧성과보고회를 통해 지역중심의 자유학기제 지원 체계를 확립하고, 우수 운영 모델을 발굴‧보급하여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2019학년도에는 특수학교 자유학년제 운영을 대폭 확대*하여 장애학생의 진로탐색 및 미래설계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 특수학교 자유학년제 운영교 (’18) 48교 → (’19) 90교(예정)

 

정인순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수업 혁신의 주체인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모든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공동체의 공감과 참여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한 교실 수업의 변화가 장애학생들의 꿈과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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