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권력형 비리 근절 평가” VS "자기 변명, 껍데기 수사"
  • 기사등록 2009-06-13 14:03:58
기사수정
【뉴스캔/펜소리뉴스】12일 검찰의 박연차 게이트 수사결과 발표를 놓고 여야가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권력형 부패의 재발을 막는 데 큰 역할을 할 검찰수사였다”고 평가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우리는 지도층부터 사회에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조 대변인은 “권력형 비리의 근절을 위해 선봉의 역할을 하는 검찰이 법과 공정함이라는 칼과 방패만 갖춘다면 외롭고 험한 전장에서라도 국민은 검찰의 편에 설 것”이라고 이번 수사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반성 없는 자기변명”이라고 비난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를 듣고 무슨 지은 죄가 그리 많아 변명이 저리 길까 쓴 웃음이 났다”며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놓고도 여전히 반성 없는 모습과 치졸한 변명에 절망감을 느낀다”고 분개했다.

김 대변인은 “가신 분은 말이 없지만, 검찰은 부당한 표적수사였다는 양심의 소리마저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하늘 보기 부끄럽지 않느냐”고 검찰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어 “박연차-천신일 특검도입의 절대적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법무부 장관과 대검중수부장 파면도 거듭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내용 없는 껍데기 수사 발표”라며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우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까지 내 몬 것이 무엇이었는지, 그 원인으로부터 검찰은 자유로운지 묻고 싶다”며 “오늘 검찰의 발표는 표적수사, 정치보복수사라는 의혹을 해소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수사 과정에선 피의 사실을 낱낱이 공개하더니 정작 수사 전과정의 실체를 밝혀야 할 지금은 진실을 서랍속에 감춰두고 있다”며 “수사 전과정을 투명하게 밝히는 것만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은 “현 정권 인사인 천신일 회장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강력한 수사의지를 밝히지 않았고 한상률 전 국세청장에 대해서도 일언반구가 없었다”며 “과연 수사가 공정했다고 할 수 있을지, 전 정권만큼 현 정권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졌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은 뒤 “특검을 통해 검찰이 진정 중립적으로 공평하게 수사했는지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비열한 저인망식 수사로 진행됐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고 있는 상황인데 검찰은 ‘표적수사가 아니었다’고 고개를 뻣뻣하게 들고 있다”며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여론이 높은 만큼 이번 기회에 국회 검찰개혁 특위가 반드시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유선진당은 검찰이 노 전 대통령 관련 내용을 비공개로 처리한 데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박선영 대변인은 “피의자가 사망함으로써 ‘공소권없음’으로 내사를 종결하더라도 국민의 알권리는 충분히 보장되어야 한다”며 “노 전 대통령이 왜 무슨 혐의로 조사를 받았고, 그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문제가 되고 있는 수사전말은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해 국민은 알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이 알 필요가 없는 부분은 매일같이 중계방송을 해 대던 검찰이 정작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비공개로 했다”며 “농락당한 기분이다, 검찰이 이렇게 서둘러 박연차 게이트를 봉합하려 든다면 검찰 스스로 무덤을 파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뉴스캔 이화경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31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