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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시(시장 이환주), 아영면을 흥부면으로 명칭변경 주민설명회 개최 - 흥부면 명칭변경 추진위원회,"가치분석” 연구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갖… - 간접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혀
  • 기사등록 2017-11-19 15: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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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부면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아영면)는 11월 17일 15시부터 남원시청 강당에서 “남원시 아영면의 흥부면 개명의 경제적 가치분석” 연구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고 밝혔다.

 


이 연구는, 2016년 9~10월에 전북대학교 빅데이터비즈니스연구소 박상준 교수팀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아영’보다 잘 알려지고 ‘착함’의 이미지를 가진 흥부면으로 명칭을 바꾸면 춘향골 남원시와 전북 경제에 어떤 효과가 얼마나 있을 것인가?

또한 아영면의 주요 농산물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흥부골’ 브랜드가 아영면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얼마나 있는가를 밝히고자 노력 했다 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춘향골’에 크게 의지하고 있는 남원시를 찾는 관광객 수가 2013년 이래 480만명 선에서 정체되어 한계를 보이고 있지만, 아영면의 흥부면 개칭과 흥부테마의 활성화를 통해서 ‘남원시 관광객 600만명 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이러한 관광객 수의 증가는 남원시 전역에 연간 546억 3천만원의 관광수입 증가라는 직접적인 경제효과와, 540.8억원의 생산유발효과(전북 676억원), 233.5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도합 1,320억6천만원)(전북 291.9억원), 792.8명의 취업유발효과(전북 991명), 404.8명의 고용유발효과(전북 506명) 등의 간접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흥부골’ 브랜드가 지리산 고랭지의 대표브랜드로 잘 관리되고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도 아영면의 포도, 사과, 가지, 상추 등으로 30억 5천만원 이상의 직접적인 판매액 증가효과가 있고, 남원시 전역에 연간 32.7억원의 생산유발효과(전북 40.9억원), 15.2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전북 19.0억원), 72.8명의 취업유발효과(전북 91명), 6.4명의 고용유발효과(전북 8명)가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고

 흥부면 개칭과 흥부골 브랜드의 체계적인 활용의 두 가지 효과를 종합하면, 남원시의 관광수입 증가효과는 연간 546.3억원에 이르고, 흥부골 브랜드의 판매액 증가효과는 연간 30.5억원에 이르며, 남원시의 생산유발효과는 연간 573.5억원(전북 716.9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연간 248.7억원(전북 310.9억원), 취업유발효과는 연간 865.6명(전북 1,082명), 고용유발효과는 411.2명(전북 514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고 예상했다.

 

연구팀은 남원시(시장 이환주) 관광자원으로서의 흥부전 테마는 춘향전 테마에 못지않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특히 판소리 흥부가의 무대가 된 아영면의 명칭을 흥부면으로 변경하여, 흥부전 테마의 관광자원으로써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하고

특히. 흥부골 브랜드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을 통해서, 지리산 고랭지 농특산물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영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남원시 차원에서 남원의 평야지 대표브랜드인 춘향애인과 함께, ‘흥부골’브랜드가 남원 동부 고원지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브랜드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남원시#  이환주#  아영면#  흥부면#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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