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보화 신기술 연구를 통해 지역정보화 견인 - ‘제34회 지역정보화 연구과제 발표대회’ 울산에서 열려
  • 기사등록 2017-09-22 14:50:03
기사수정
# 전라북도, e-농가월령가 프로젝트 구축으로 세계적 농업위기 극복
전라북도는 사물인터넷·클라우드·거대자료(빅데이터)·로보틱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e-농가월령가 포털을 구축하여 도농연계형 스마트-영농 서비스 모델을 출시하였다.

농작물 원격재배, 잉여농산물 및 농업재료 거래를 위한 디지털 도농교류 클라우드(SaaS)를 구축하였고, 스마트-마실 사업을 추진하여 O2O(Online to Offline) 도농교류사업 모델을 통해 실질적인 농촌공동체 경제 활성화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 충청북도 청주시, 무인항공기(드론)를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충청북도 청주시는 무인항공기(드론)를 활용하여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복구 등 신속 정확한 재해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수질오염과 산림 병해충 조사에 활용하는 등 무인항공기(드론)를 재난, 산림, 농업, 하천, 환경, 재산(공유지)관리 등 다양한 행정업무에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과학행정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마련하였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0일부터 이틀간 전국 정보화담당 공무원 300여명이 참석한 ‘제34회 지역정보화 연구과제 발표대회’에서 전라북도 “e-농가월령가 프로젝트”가 최우수 과제로 대통령상을, 충청북도 청주시 “무인항공기(드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활성화 방안”가 우수 과제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역정보화 연구과제 발표대회」: 198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34회째로 각 지자체의 정보화 담당공무원들이 참가하여, 자치단체의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신기술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 정보화 능력 배양 등을 위해 매년 시도별 순회 개최

한편, 이 날 행사에서 가족중심의 지능형 건강/응급관리 서비스 모델 연구, 무인항공기(드론)를 활용한 행정서비스 활성화 방안,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스마트 양식장관리시스템 구축 방안, 가상현실 재난인지·대응 안전훈련 체험 공공서비스 방안 연구 등이 발표됐다.

행정안전부는 이 날 제시된 연구발표에 대하여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우수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여하였다.

이번 연구과제 발표대회를 통해 변화하는 정보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역량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효율화방안, 4차 산업혁명과 거대자료(빅데이터) 기반 예측 및 인식기술 등 특강과 지자체 공무원의 지역정보화에 대한 연구과제를 발표하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장영환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정책관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하여 정책역량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주민들의 생활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데 적극 노력해야 한다.”라며,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107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