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위봉환)은 2007년도 공공비축매입 포대벼 검사를 11월 05일부터 엄다면을 시작으로 함평군 관내 48개 검사장에서 140,904대 포대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비축미곡 매입과 관련하여 함평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농가들에게 수분점검, 중량점검, 포장재 점검 등을 강조하였으며 종전처럼 전수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표본추출검사를 실시하여 일부분만 검사하여 전체등급을 판정하는 방법으로 100포대를 출하하였을 경우 30포대 정도만 샘플로 검사하고 나머지 70포대는 같은 품위로 간주하여 전체 등급을 판정하는 방법이며 이렇게 샘플검사를 실시할 경우 검사시간을 줄일 수 있어 매입장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수분검사규격은 15%이내이며 건조방법은 천일건조, 화력건조 방법이 있는데 화력건조시에는 표준온도를 35~42℃를 유지하여 한시간당 약 1.0%씩 감소되도록 건조, 중량은 알속무게40㎏(포장재 무게 별도가산)을 당부하였다.
함평군 공공비축매입 기준벼는 남평벼이며 준기준벼는 일미벼로 기준벼, 준기준벼 관계없이 검정색 유성매직을 필히 사용할 것을 당부 하였다.
함평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농산물검사 이외에도 친환경인증, 품질인증, 원산지 단속, 규격출하, 농업통계조사, 농산물안전성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농업관련 자료가 필요한 사람은 농관원 홈페이지 (http//www.naqs.go.kr)나 함평농관원(322-6060)으로 연락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