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우 암소 개량기법 공유하는 자리 마련 - 농촌진흥청, 1일~2일 한우암소검정사업 상담기관 대상 공동연수
  • 기사등록 2016-09-01 11:15:48
기사수정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9월 1일부터 2일까지 충남 공주에서 한우암소검정사업1) 개량상담(컨설팅)기관 사이의 통계분석기법을 공유하는 공동연수를 연다.

 

이번 연수는 기관의 상담기법 표준화와 유전능력분석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으며, 한국종축개량협회와 전북대학교 등 한우암소검정사업에서 개량상담을 맡고 있는 10기관이 참여한다.

 

※ 한우암소검정사업 10개 개량상담(컨설팅)기관: 한국종축개량협회, 농협 축산연구원, 강원대학교, 경북도립대학교, 경상대학교, 부산대학교, 순천대학교, 전북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경대학교

 

국립축산과학원은 각 기관 유전능력 분석 담당자를 대상으로 암소의 유전적 자질을 파악할 수 있는 유전능력 평가와 관련한 분석방법, 프로그램 작성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연수는 △ 혈통정리, 근교도 계산 및 혈연 완성도 분석의 이론과 실습(국립축산과학원 최태정, 박미나, 박병호 박사), △ 혈통분석을 위한 프로그램 활용(국립축산과학원 추효준, 이재구, 강하연 연구원)을 주제로 진행한다.

 

국가단위 가축개량사업은 가축육종학과 통계학뿐만 아니라 유전체 등 다양한 학문과 장기적 안목을 바탕으로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다.

 

이번 연수는 한우 암소의 능력을 예측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혈통정보 분석방법에 대해 각 기관의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오성종 국립축산과학원장은 “국립축산과학원이 가축개량 총괄기관으로 이번 연수를 주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유전능력 분석은 개량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한우 농가들이 보다 정확한 암소 유전능력 예측치를 제공받고 양질의 상담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연수에 참여하는 10기관은 전국 61개 기초한우 사업단(약 8만 4,000농가)을 대상으로 이들이 보유한 암소 약 25만 마리에 대해 암소 유전능력 제공과 교배계획 수립 등의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721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