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식 완도군수 신년사
  • 기사등록 2008-12-23 12:15:00
기사수정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서기 가득한 己丑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저는 무엇보다 지난 한 해 우리군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금년 한해에도 군정이 착실하게 추진되고 높게 비상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미국 금융위기의 확대로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실물경제에도 그 파급이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어려운 대외여건속에 소비, 투자 등 내수도 부진하여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고용부진, 소비침체, 주택건설 경기 둔화 등의 영향과 함께 선진국 경기침체로 수출증가율도 떨어져 실물경제가 회복하는데는 2010년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전망입니다.

그러나 오늘의 어려운 상황이 내일의 도약을 향한 디딤돌이 될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위기를 적극적으로 타개해 나가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와 슬기에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추진하여 군민의 행복지수와 희망지수를 높여 나가야 하는 것은 우리의 과제이자 소명입니다.

이를 위해 2009년도 군정운영 기조를 건강의 섬 완도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해로 삼고자 합니다.

그동안 다져놓은 군정성과와 기본 틀을 바탕으로 건강완도의 발전을 구체화하고 가시화하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매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건강한 완도 건설을 위한 지역발전전략 과제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650여 공직자와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금년도 군정구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발전의 원동력인 SOC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광주~완도고속도로 전체 구간중 기본설계가 완료된 완도~동나주구간의 실시설계가 우선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국도 13호선 4차선 확.포장공사 남은 구간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국도27호선 기점연장을 꾸준히 건의하여 여수권과 연계한 남해안관광도로 개설의 디딤돌을 반드시 마련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신지~고금 연도교가설과 소안~노화간 연도교 조기착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하여 전복유통 주식회사의 설립 운영과 제조가공기업을 유치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전국생산량의 80%를 차지하는 완도전복의 물류센터 및 수출단지 조성과 가공공장을 건립하여 전복을 세계일류 상품으로 육성함으로써 어업인 소득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수산물의 고차 가공시설인 수산물 제조 가공기업을 설립하여 지역 수산물의 새로운 수요개발과 부가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드라마 해신과 식객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주도의 TV드라마 유치를 지원하여 완도 수산물의 전국 대중화를 실현하겠습니다.

한미 FTA타결 및 사료값 인상 등 축산농가의 어려움이 갈수록 가중되고 있어 대규모 청보리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과 장비 지원을 통하여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전복, 광어, 우럭 등을 조리하는 청해진미 전문맛집 음식점을 개발 육성하여 많은 관광객을대상으로 소비촉진을 유도하겠습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 선두업체인 G마켓과 업무 제휴를 맺고, 온라인을 통한 브랜드 컨설팅으로 관광자원, 특산품, 완도의 가치를 적극 홍보하고 판촉을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민간자본과 기업유치입니다

지역의 경쟁력이 높아지려면 기업이 유치되어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져야 합니다.

지역전략산업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민간자본과 기업투자 저해요인을 정비.보완하고, 우리지역 기업사랑운동, 기업제품 팔아주기 운동 등 최적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출향기업인, 대형선망수협, 관광⋅레저산업 등 잠재 투자자를 찾아가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열악한 지역여건을 감안하여 투자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넷째,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권역별 특화 농업전략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향토산업 육성사업과 농촌지도사업 중장기 계획에 의거 권역별 농촌 어메니티 지원과 관광자원을 활용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체도권은 농공단지의 활성화와 함께 포도, 방울토마토, 비파 등 특화작목을 육성하겠습니다.
동부권은 체류형 중심의 관광농업, 유자, 흑미, 잡곡, 생약초 등의 특화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서남권은 윤고산 유적지 문화탐방과 연계한 관광프로그램, 황칠, 시금치, 구절초 재배단지 지원 등의 특화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청산권은 청정환경을 활용하여 웰빙시대에 걸맞는 재래종 마늘, 콩, 고사리 등의 특화작목을 육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전원마을, 참살기 좋은마을 가꾸기, 녹색농촌체험마을 등 자연친화적인 정주여건 개선으로 쾌적하고 깨끗한 마을을 조성하여 권역별로 특색있는 농어촌을 관광자원화 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치있는 지역자원의 발굴과 홍보를 통하여 사계절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겠습니다.

올해 관광지 조성계획이 승인된 신지명사십리 지구와 소세포 세트장 지구를 2012년까지 체계적으로 개발하여관광완도의 관광휴양단지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름답고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보유한 청산도를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시범 사업과 슬로우시티 사업을 연계 추진하여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육성하겠습니다.

폐염전을 활용한 건강테마촌은 노화도와 보길도를 연계하여 현대인의 웰빙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성화된 체류형 관광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완도읍 장좌리 일대에 장보고공원을 조성하여 청해진유적지, 장보고기념관, 목교와 더불어 역사 문화 교육의 장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완도읍의 중심지역인 5일시장과 구도심을 연결하는 테마거리 환경디자인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관광완도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여섯째, 함께하는 복지 실현입니다.

다양한 노인복지 대책과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계층의 복지서비스 시스템을 강화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도록 취약계층 보호와 따뜻한 사회안전망 건설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자활을 위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활기반 조성을 도모하겠습니다.

보호가 필요한 가구를 발굴 지원함으로써 국민기초생활을 보장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해소 하겠습니다.

지역별, 가구별, 계층별로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발굴 집행함으로써 군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체육의 진흥입니다.

군민의 다양한 문화예술 욕구 충족과 지역문화역량 강화를 위해 문화예술의 전당, 청소년 문화의 집 등을 건립하여 문예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예술작품의 창작활동,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문화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스포츠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스포츠 인프라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매력있는 전지훈련 여건 조성과 각종 체육대회를 유치하겠습니다.

아시아 최초 슬로우 시티 가입과 세계보건기구 건강도시 연맹 가입 등 건강의 섬 완도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61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