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축사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자
  • 기사등록 2016-01-04 13:39:56
기사수정

순천소방서 연향119안전센터장 김경표

겨울철에 축사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 이에 따른 가축 및 재산피해는 농가에게 큰 타격을 안겨준다. 따라서 농가는 화재의 발생 원인을 차단하는 등 예방에 만전을 기해 야 한다. 겨울철 축사화재 발생원인으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축사 대부분은 분뇨시설 등 악취로 인하여 주거시설과 멀리 떨어진 위치에 있다보니 초기화재 진압이 어렵고 협소한 소방출동로에 있으며 동과 동 사이가 떨어져 있지 않고 거의 붙어 있고 방화벽이 없어 손쉽게 연소 확대되어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모두 불에 타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겨울철 난방을 위해서 전열기구 사용이 급증하여 화재발생이 많아진다. 또한 소방서에서는 축사 안전관리대책 일환으로 소방특별조사 및 관계인 간담회 등 다각적인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겨울철 축사 화재예방을 위해서 우리 모두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사항을 준수하여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자.

 

첫째로 화재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기 관련 시설의 점검 등은 필히 전문 업체에 의뢰해 먼저 축사 내 노후 전기배선을 교체하고 콘센트 등을 사용할 때는 먼지 등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동간의 별도 구획(방화벽 및 방화문 설치)을 정하거나 동간 간격을 최소한 3m 이상 유지, 화재 발생을 알 수 있도록 비상경보설비(비상벨설비) 등 설치, 가연성이 높은 재질(부직포, 샌드위치패널)은 자제하고 그라스울 패널 등 불연성 재료 등을 이용해야 한다.

 

셋째, 분진 발생을 억제할 수 있도록 충분한 환기를 시켜주고, 보온등 표면이나 콘센트 등 불꽃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기적 청소가 필요하다.

 

넷째, 소방차가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입구쪽 도로변에 안내판(표지판) 설치하고 소방차 진입 출동로를 확보, 쓰레기 소각장 등은 건축물과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축사 주변에는 가연물을 방치하여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축사농장주와 관리자의 자율방화의식 고취이다. 농장주와 관리자는 소화기 사용법 및 관리를 충실히 하고, 열풍기 온풍기 등에 자동 확산 소화기를 설치해 화재발생시 초기에 진화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순천소방서 연향119안전센터장 김경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551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