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서구,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 오늘 ‘2015년 서구 마을만들기 사업 종합계획’ 확정
  • 기사등록 2015-01-20 17:06:4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가 민선6기동안 시행할 마을만들기 사업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서구는 지난 20일 마을만들기 위원회 자문을 거쳐 ‘2015년도 주민 주도형 마을만들기 사업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 사업은 급격한 경제성장 및 도시화 과정에서 잃어버린 공동체 정신을 복원하고 주민들이 스스로 동네 문제를 의논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주민자치를 위한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서구청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에 확정된 종합계획에는 마을만들기 사업 지원기반 구축, 마을리더 발굴 및 주민역량 강화, 마을만들기 사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 등의 내용을 담았다.

 

먼저, 상반기에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체계적이고 주민 친화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조례를 정비하고, 민간전문가를 영입해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 아파트 거주 주민들에게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제안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아파트 현장 간담회를 연중 추진하며, 찾아가는 마을학교, 선진지 벤치마킹, 각종 워크숍 등 주민들의 의식전환과 마을만들기 능력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은 마을공동체의 씨앗이 되는 소모임, 동아리 등 주민모임 결성과 같은 소규모 사업부터 골목길 가꾸기, 마을신문, 마을축제, 마을의 중장기 비전계획 수립 등 생활환경 개선과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까지 단계별로 주민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서구청 마을만들기팀 관계자는 주민 주도형 마을만들기 사업을 적극적이고 내실 있게 추진하여 서구가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을 나누면서 지역을 이끌어 가는 진정한 주민자치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366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  기사 이미지 서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아카데미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