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07. 10. 28(일)~10. 31(수), 4일간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단지 소재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제2회 세계 지방자치단체연합 제주총회』에 참가, 홍보부스를 설치․운영하는 등 ‘빛과 예술의 1등 문화도시’로서 세계를 상대로 한 도시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금번 총회는 전 세계 136개국에서 1,000여명의 지방정부 대표를 포함한 2천여명이 참석게 되며, ‘변화하는 도시가 세계를 이끌어 간다’는 주제를 놓고 총회와 포럼 및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광주시에서는 지난 2001년 회원도시 가입을 완료했다.
한편, 박광태 광주광역시장은 동 행사의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에 참석하여 전국 시도지사들과 지역 현안과 관심사항 등을 논의하게 되며, 행사장 참관에 이어 ‘UCLG 총회’ 개막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광주시에서는 마케팅기획팀장을 단장으로 한 ‘도시 마케팅 홍보단’을 파견, 1층 특별전시관에서 개최되는 ‘세계 도시 박람회’에 홍보관을 설치.운영함으로써『세계로 열린 도시, 빛고을 1등 문화 光州』의 위상과 글로벌 역량을 적극 홍보하는 등 도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