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소방서 봉산센터 소방장 박윤기 더운 여름날씨가 지나가고 이젠 완연한 가을철에 접어들어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기운을 느끼게된다. 이런 환절기에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 화재예방이다. 이 환절기에 가장 빈번하게 주택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화재통계에 따르면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대부분(65% 이상)은 일반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주택화재예방을 위해 무엇을 알고 실천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전기․가스․유류 등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찾아내어 사전에 정비 및 제거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말아햐 한다.
둘째는 외출 시에는 모든 화기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들 만 집에 두고 외출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셋째는 부모들이 평소 어린이들에 대한 불조심교육을 철저히 하여 불장난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넷째는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를 1대씩 비치하도록 하고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다섯째는 인화성 물질이 있는 곳 및 잠자리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화재․구조․구급등 사고 발생시에는 신속하게 119로 신고해야 하며, 비좁은 주택 골목길에는 주․정차를 하지 말아야한다.
나부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사전에 주택화재를 막을 수 있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