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적인 명차를 가려내는 국제명차품평대회가 오는 9월 27~28일, 한국에서 치러진다.
격년으로 열리는 국제명차품평대회는 세계차연합회와 국제명차품평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올해는 경남 김해시와 함께 그 일곱 번째 場을 펼친다. 대회에는 중국과 일본, 대만, 인도, 홍콩, 스리랑카, 부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캐나다, 이탈리아, 체코 등의 전문가가 참석할 예정이다.
국제명차품평대회는 중국과 일본, 대만, 인도, 스리랑카 등 전 세계의 차 전문가들이 참가해 전 세계의 우수한 명차를 가리는 것은 물론, 세계 각국의 제다방법을 소개하는 자리다. 국제명차품평대회는 전 세계 차 생산.소비국가로부터 인정받는 대회인 만큼 이번 한국대회를 통해 우리나라의 차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제다방법 및 기술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 차의 우수성을 알리고 세계의 새로운 제다기술을 받아들여 국내 차생산의 다양성을 도모하고 명품브랜드 육성을 위한 저변을 마련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특히 이번 국제명차품평 한국대회에서는 2008년 생산된 차 중 1차 예선을 거친 세계 명차를 대상으로 최종결산대회를 실시해 최종 ‘국제명차’를 시상하게 된다. 심사 결과 발표 및 명차품평결산회는 9월 27일 진행된다. 행사 참가자에게는 출품된 세계 명차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시회와 각국의 차를 맛볼 수 있는 시음기회도 제공한다.
세계차학술대회로 茶學 발전 이끈다
한편, 한국대회에서는 세계 유수의 차 학자들을 초빙해 강연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茶學 발전에도 기여하게 된다.
9월 27일(토, 17:30~18:00)과 28일(일, 10:00~12:00) 열리는 차학술강연에서는 이형석 박사가 ‘김해지역의 차문화에 대한 연구’를, 해외 학자들이 ‘고급 전차 가공 중 정유공정 기술에 대한 연구(일본)’ ‘청차 가공중 주청공정 기술에 대한 연구(대만)’ ‘보이차 가공중 발효공정 기술에 대한 연구(중국)’ ‘홍차 가공 발효공정에 대한 연구(스리랑카)’ 등을 발표한다.
차의 고향 김해, 김해의 명차 장군차
제7회 국제명차품평 한국대회가 열리는 김해지역은 가락국 때인 기원 48년에 차 종자(種子)가 유입되었다고 전해지는 차의 고향이다. 김해의 유명한 차 축제인 ‘가야차문화제’와 함께 열리는 이번 국제명차품평 한국대회에서는 9월 28일(토) 오후 2시 수로왕릉 헌다례 행사도 마련된다.
김해 장군차는 서기 48년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왕비 허황옥이 인도에서 시집올 때 가져온 것으로 전해진다. 김해시는 장군차의 명성을 되살리기 위해 장군차를 성장전략품목으로 지정하고, 1999년부터 장군차 묘목 100만주를 보급해 대규로 장군차밭을 가꾸는 등 장군차 명품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김해장군차영농조합법인이 출품한 장군차가 제34회 보성다향제의 명차품평대회에서 특별상을 비롯해, ‘대한민국 올해의 명차 최우수상’, ‘08 한국의 명차’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해 장군차의 명성을 널리 알렸다. 또한 최근에는 노무현 前 대통령이 김해 봉하마을 뒷산에 수천그루의 장군차 나무를 심어 차의 고향 김해를 널리 알리기도 했다.
WTU(World Tea Union, 세계차협회)란?
WTU는 세계 차산업체와 문화단체 그리고 소비자의 권익을 옹호하고 대변하기 위해 2005년 12월 설립된 단체로, 현재 홍콩에 본부를 두고 있다.
국제적인 차 학자나 학술단체.문화단체.산업단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차 생산과 유통.문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전 세계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창립 후 국제명차품평위원회와 국제명차품평대회를 공동주최하고 있다.
제7회 국제명차품평 한국대회ㆍ가야차문화제
일시: 2008년 9월 27(토)~28(일)
차 생산지답사(9월 29일~10월 1일)
장소: 국립김해박물관 대강당, 김해수로왕릉
주최: 김해시ㆍWTU
주관: 제7회 국제명차품평 한국대회조직위원회ㆍ중국 절강수인대학
협찬: (사)한국차인연합회, (사)한국차생산자연합회, (재)세계녹차협회<일본>, 한국차협회, 중국국립차엽박물관, 한국국제차엽연구소, 한국차품질평가원, 한서대학교, 김해장군차영농조합, 가야문화연구, 홍콩다도협회, 대만차협회, 중국문화연구회차문화발전센타, 일본중국차협회, 대만성차상업동공회연합회, (주)태평양, (주)동서식품, (주)Teazen, 쌍계제다, 보성제다, 토부다원 (이상 무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