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진군, 노후방조제 개보수사업 국비 88억 확보 쾌거 - 논정방조제 개보수, 재해대응능력 강화
  • 기사등록 2014-04-17 14:13:2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진군이 노후방조제 개보수 사업에 국비 88억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강진군에 의하면 지구온난화 등 기상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함에 따라 태풍·해일 등에 대한 재해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88억 원(국비 100%)을 확보하고 논정방조제를 개보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규 개·보수지구로 선정된 논정방조제는 지난 2002년 최종 준공되었으나 매년 기상이변으로 인한 피해가 반복됨에 따라 강진군에서는 방조제개보수사업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사업 추진의 결실을 맺게 됐다.

대형공사인 이번 사업은 오는 5월부터 국비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설계설명회를 거쳐 2015년에 본격적인 사업을 착공하게 된다.

또, 사석보강 및 압사석 덧쌓기, 문비, 와이어로프 보수·보강, 저류지 담수의 원활한 배수를 위한 배수장 신설, 지진 발생시 비상전류 공급용 비상발전기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집중호우와 태풍 등으로부터 122농가 513ha 농경지를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재난재해를 예방하며 쌀 생산량 증대 및 품질개선 등으로 농민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비 100%로 군비 부담이 전혀 없어 군의 재정력 강화와 현안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추진 동력에 큰 힘을 보텔 수 있게 됐다.

강진원 강진군수와 지역구 국회의원인 황주홍 의원이 수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하였으며, 황 의원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고, 이어 강 군수는 이준원 차관보를 만나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 건의하여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는 지난 칠량 봉황지구 배수개선사업 국비 67억 원을 확보하고 실내체육관 건립 국·도비 24억 원 확보한데 이은 쾌거로 지방 재정 충당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얻어낸 성과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논정방조제 개보수사업으로 군민들의 오랜 근심이 해소될 것이며 국비 100%인 방조제개보수사업 추진으로 열악한 군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지역구 국회의원은 물론 지역의 관련 단체, 주민들과 함께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 확정으로 강진군은 2014년 4월 15일 현재 14건 248억 원을 확보하며 지난해 235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 국비 확보 성과를 일찌감치 넘어섰고, 이로써 민선 5기 출범이후 공모사업을 통해 총 90건 558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며 명실상부 예산확보에 앞서가는 군으로 자리 잡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207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