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흥군, 친환경 벼 종자 소독 연시회 - 종자소독 철저로 조생벼 조기재배 농가소득에 기여할 전망
  • 기사등록 2014-04-04 13:45:5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은 2일 김중권(포두면 송산마을) 독농가 육묘장에서 친환경농업 실천농업인 및 독농가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벼 종자로 전염되는 병해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종자소독 연시회를 개최 했다.
 
이날 연시회에서는 종자소독을 하기 전에 충실한 종자를 고르기 위한 소금물가리기 요령과, 최근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키다리병 예방을 위한 충실한 볍씨 고르기와 정밀한 종자소독을 위한 집중적인 시연이 실시 됐다.

친환경 재배 및 일반재배 시 손쉽게 할 수 있는 온탕소독은 마른종자를 60℃의 물에다 10분간 온탕소독을 하고, 온탕소독 후 찬물에 30분간 담근 후 석회유황 50배액에 24시간 침지하면 키다리병 등 각종 종자전염병해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일반재배 농가는 시중 종자소독 약제를 선택해서 반드시 물 온도 30~32℃에서 48시간 소독 후 맑은 물로 2~3회 세척 후 물에 담가 최아 시켜 파종할 것을 당부 했다.

 
고흥군에서는 올 추석이 9월 8일임을 감안 햅쌀 조기생산을 적극 추진할 계획으로, 해안농경지 중심으로 1천700여 ha를 재배해 추석 전에 햅쌀 안정수급에 기여하고 태풍과 병해충 피해 경감 등 1석 3조의 성과를 거둘 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199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건소, 자세 교정 운동 교실 큰 호응
  •  기사 이미지 탁구 레전드 김택수 초청 서구청장배 탁구대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포토] 여수 선사유적공원을 가득 메운 코스모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