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 여름철 운동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일사병과 열사병 - 항만119센터 최기환
  • 기사등록 2008-06-03 03:41:00
기사수정
이제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될 때이다. 일사병(Sun stroke)과 열사병(Heat Stroke)은 둘 다 열에 의해 유발되는 증상인데 일사병에 비해 더 위험한 것이 열사병이라고 한다.

열사병의 경우 일사병보다 훨씬 흔하지는 않으나 초기 응급처치를 하지 않거나 병원으로 빨리 후송하지 않는 경우 사망에 이르는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일사병(Sun stroke)은 햇빛 즉 직사관선을 오랜 시간동안 받게 될 때 나타나는 질환인데, 몸의 말초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이 주로 다리에 몰리어 뇌로 가야할 혈액이 공급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대뇌 허혈 상태가 유도되어 실신까지 하게 된다.

이에 체온 상승으로 열이 나고 한기가 돌며 머리가 아프게 된다. 또한 전신에 힘이 없고 어지러우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심한 경우 경련이나 실신도 부르게 되는 질환이다.

이런 증상은 고온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에서 잘 오는데, 육체노동을 하지 않더라도 갑작스럽게 올 수 있다. 이때에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곧바로 회복되며 다리 쪽을 높게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사병은 체온은 상승되지만 보통 41℃미만 이며, 발한은 지속되고 탈수의 소견이 관찰되며,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열사병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서늘하고 그늘진 장소로 환자를 옮겨 안정을 취하게 할 뿐 아니라 의복을 제거하여 시원하게 해야 한다.

환자가 의식이 있으면 전해질 음료수를 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소금을 직접 먹이는 것은 요즘은 권장되지 않는다. 환자가 무의식 상태이거나 응급처치에도 회복이 잘 되지 않으면 신속히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환자의 다리를 높여주어 혈액을 상체 쪽으로 보내줌으로써 쇼크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열사병(Heat Stroke)은 일사병(Sun stroke)보다 위험한 질환이다. 장시간 뜨거운 햇볕이나 더운 장소에 머물면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게 되고 결국 체온은 40˚C 이상으로 상승하게 된다.

우리가 알 수 있는 열사병을 부르는 상황으로는 직접 태양에 노출 또는 뜨거운 차안 등에서 강한 열에 장기간 노출됨으로써 주로 발생하며 노인, 소아에게 특히 위험하다.

열사병(Heat Stroke)은 이미 체온 조절 기능을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에 체온 조절에 중요한 땀이나 피부 혈관 확장이 일어나지 않아서 피부가 땀이 흐르는 것이 아니라 마르게 되고 뜨거워지며 혼수 경련 등도 일으키게 된다.

이 뿐 아니라 의식이 저하되고 몸은 뜨겁고 건조하며 붉게 보이게 되며 호흡이 얕고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기도 한다.

열사병(Heat Stroke)이 나타나기 직전 증상은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경련, 시력 장애 등을 꼽을 수 있고 열사병이 심해지면 정신 이상으로 헛소리를 하고 의식을 잃게 된다.

얼음물이나 알코올로 피부를 식히는 등 체온을 정상 온도까지 가능한 한 빨리 떨어뜨리는 노력을 하며 빨리 병원으로 옮기도록 해야 한다.

열사병(Heat Stroke)은 하품, 두통, 피로, 현기증 등의 증세로 시작해 의식장애나 경련 등을 일으키며, 그대로 방치하면 사망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일사병(Sun stroke)과 유사한 응급처치를 하면 되지만 고온상태가 지속되면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빨리 체온을 낮춰 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어느 정도 회복 될 때까지 절대 안정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의식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 토를 할 경우 기도가 막히거나 흡인되어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입으로 물을 먹이면 안 된다.

또한, 가급적 햇볕이 가장 뜨거운 오전 11시에서 오후 3~4시까지는 무리한 일을 피할 필요가 있으며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한여름의 더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보통 1주일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8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