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라매병원, 시립병원 최초로 방사선종양학과 설치 - 올해 3월부터 방사선종양학과 설치공사 착수, 11월 저소득층 및 일반환자 치…
  • 기사등록 2011-04-07 09:08:36
기사수정
 
서울시는 시립보라매병원에 '암' 치료와 관련한 방사선종양학과를 설치운영함으로써, 분야별로 특화된 '질환별 집중치료'와 더불어 고위험 질환인 '암'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민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시립보라매병원은 서울의대 교수진의 진료역량과 의료소비자의 수요를 접목시켜, 질환별로 특화된 16개 전문진료센터에서 최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최근 급증하는 질환들의 전문진료센터(갑상선센터, 당뇨내분비센터, 폐센터)를 운영하여 통합적 치료서비스와 함께, 환자가 스스로의 질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열린당뇨교실', '금연교실'을 운영하는 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첨단 장비로 정밀한 시술이 가능한 관절․척추전문센터와 유방센터는 원스탑시스템 구축으로 진료-검사-상담 및 당일수술 당일퇴원이 가능하며, ‘90분 이내 응급시술'을 목표로 하는 심혈관센터는 365일 24시간 서울의대 교수들이 상주하고 있다.

그외 라식백내장센터, 소화기병전문센터, 성형재건센터, 전립선센터, 통증센터, 뇌졸중센터 등 총 16개의 전문진료센터에서 일반 대학병원의 특성화센터에 뒤지지 않는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3월부터는 보라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설치공사에 착수하여, 9월에는 시험가동을 시작하고, 11월에는 저소득층 및 일반계층 암 환자 치료를 위한 새로운 공공의료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립보라매병원은 시립병원 최초로 2009년 핵의학과를 신설하여 방사선 동위원소를 활용한 암 등 각종 질환의 진단과 치료 등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이번 방사선종양학과 설치로 암 환자에 대한 효과적 진료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 병원과 연계된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합리적인 비급여수가와 의료급여환자에 대한 선택진료비 감면을 통해, 민간병원보다 저렴한 진료비로 암 치료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방사선종양학과 개설과 함께 심혈관조영기 및 영사혈관조영기, CT 등 각종 첨단 장비도 신규 도입하여, 시민이 오고 싶은 최고의 병원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앞으로의 공공의료 방향은 차상위계층 뿐 아니라 모든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품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수준 높은 진료환경 속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모든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립보라매병원 16개 전문진료 센터]

1. 갑상선센터 Thyroid Center -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 결절과 암에 대하 여러 진료과 서울의대 교수진이 긴밀히 협력한다. 특히 갑상선기능검사 및 스캔, 초음파 및 조직검사로 갑상선 암을 조기에 정확히 진단하여 로봇수술을 포함한 다양한 수술,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및 내과적 약물 치료를 제공하는 등 통합적 치료를 목표하고 있다.

2. 당뇨내분비센터 Diabetes and Endocrine Center - 만성질환을 담당하고 있는 당뇨내분비센터는 당뇨병, 골다공증, 고지혈증, 부신 및 뇌하수체질환, 이차성 고혈압, 비만, 성선기능저하증, 성장 장애 등 내분비 기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신설된 곳이다. 특히 환자가 질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주 수요일 오후 1시부터 3시에는 ‘열린당뇨교실’을 개최한다.

3. 폐센터 Lung Center - 폐암 등 종양성 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과 천식과 같은 기도 질환 및 알레르기 질환, 결핵과 폐렴 등 감염성 질환, 흉수나 기흉과 같은 흉막 질환, 폐섬유화증 등 폐실질 질환, 중환자의학을 다루는 전문진료센터이다.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그리고 금연클리닉(정신과)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관절․척추전문센터 Join & Spine Center - 고(엉덩이)관절, 척추, 무릎관절, 어깨관절, 수부 및 족부의 다섯분야에 대한 전문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공관절과 십자인대 수술을 하는 최신 네비게이션시스템과 HD급 첨단관절염장비로 보다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환자들이 외래를 방문하여 검사, 진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기까지의 대기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접수부터 치료까지 원스탑시스템을 구축, 당일 수술하여 당일 퇴원하는 Day surgery를 실천하고 있다.

5. 심혈관센터 Cardiovascular Center - 신속한 진단·시술(경피적 혈관중재술)을 위한 ‘90분 이내 응급시술’을 목표로 휴일과 야간 구분 없이 1년 365일, 24시간 풀가동하는 원스탑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약 95%의 응급시술 성공률과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심장 및 대동맥 수술에 있어서도 16개월만에 100례를 돌파하는 등 서울의대 교수진들이 24시간 상주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6. 유방센터 Breast Center - 유방센터는 외과 및 영상의학과 서울의대 교수가 주축으로 구성되어 광범위한 유방질환에 대하여 진료, 검사, 결과 상담까지 하루 만에 이루어지는 원스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유방촬영기, 최신 초음파 및 맘모톰 장비 등을 통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7. 라식백내장센터 Cataract & Refractive Surgery Center - 최첨단 레이저시스템과 초음파유화기
를 활용하여 맞춤형 시력교정수술과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엄격한 기준으로 환자를 선정해 시력교정술을 시행하며 2004년 개소 이후 3천례 이상의 시력교정술을 시행, 그 중 2천여명이 의료진일 정도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8. 소화기병전문센터 Gastroenterology Diseases Center - 식도, 위, 소장, 대장과 항문, 간, 담도 및 췌장 등 인체의 소화에 관계하는 모든 장기의 광범위한 질환을 담당하고 있다. 소(小)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최소화한 최소 침습의 비관혈적 치료 방법인 경피적 에탄올 주입술을 지난해부터 시행, 새 치료법 개발과 연구에 앞장서고 있다.

9. 응급의료센터 Emergency Care Center - 최근 면적을 확장(630m²→930m²)하며 최소화된 동선으로 탈바꿈한 응급의료센터는 ‘최우수 A등급 지역응급의료센터’에 6회 연속 선정되며 응급질환 치료의 스탠다드를 선보이고 있다. 행려환자 및 무연고 환자를 위한 복지구역도 업그레이드 시켜 공공의료시스템을 강화했다. 환자의 중증도를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응급중증지수 교육을 시행, 체계적인 환자분류로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10. 코수술센터 Nose Surgery Center - 국내 최초로 ‘기능성 코성형 클리닉’을 개설한 보라매병원은 수술 후에도 코에 심지를 넣지 않는 무통수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미용코성형술, 재건코성형술, 코외상수술, 비강종양수술, 축농증수술, 코골이수술 등 코의 모든 질환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11. 성형재건센터 Plastic & Reconstructive Surgery Center - 성형외과 서울의대 교수진이 직접 환자와 상담하며 쌍커풀수술, 코성형수술, 안면윤곽수술, 선천성 기형수술, 유방성형 재건수술 등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체의 변형을 교정하고 기능상의 결함을 종합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12. 전립선센터 Prostate Center - 공공병원에 유일하게 도입된 첨단 다빈치로봇시스템 및 국내 최초로 도입된 최신 고출력 HPS레이저 등 첨단장비와 최신 수술기법을 활용하여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의 전립선질환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고출력레이저가 도입된 후 짧은 기간 내 300례 이상의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518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 '질서정연하게'…입장하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포토] 청주교회 앞 열 맞춰있는 ‘8만’ 성도들
  •  기사 이미지 서구, 제26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