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흥군, 목재산업 중심지 도약 꿈꾼다 - 국산목재 활용한 생활 목제품 보급, 목재 전문가 양성 - 380회 교육 통해 목공예 기능인 562명 배출
  • 기사등록 2022-11-25 08:16:5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상봉 기자]장흥군이 지역 목재산업 부흥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도전한다.

 

장흥군 편백숲 우드랜드 초입에는 목재산업지원센터와 전남 목공예센터 임올대억불대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장흥군의 목재산업과 목재인력 양성의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목재산업지원센터는 목재관련 행정업무디자인 개발목제품 생산 등 파트별 업무를 맡고 있다.

 

1층에는 홍보전시실체험형 갤러리카페제품제작실을 갖추고 있으며 2층과 3층은 교육실세미나실창업보육실로 이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편백단풍나무 등 국산목재를 활용한 양면·단면 상패탁상용·파티션 명패 등이 장흥군 직영 목제품으로 제작된다.

 

일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목재 만년필볼펜텀블러와 체험형 목제품인 독서대연필꽂이화병각종 거치대를 개발하여 생산판매하고 있다.

 

목재산업지원센터는 도마텀블러 우수디자인(GD)과 상표권 등 14개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개관 이래 현재까지 21억 2900만원의 세외수입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재산업지원센터 내 창업보육실에는 전남장흥지역 자활센터신활력 플러스 사회적 협동조합 등 2개 기관이 입주해 있다.

 

입주 기관은 유아용 목재 장난감 개발과 편백 공방·체험장목재오일 추출 및 화장품 제조아로마테라피 교육 운영으로 실용적인 목재산업 아이템 육성에 힘을 모으고 있다.

 

건너 편에 자리한 전남 목공예센터는 억불대와 임올대 등 2개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임올대는 1층 장흥군 대표 특산품인 표고버섯 홍보관과 목공예 교육 홍보전시관, 2층은 상설 전시관으로 꾸며져 목공 체험장 등 다양한 전시홍보관으로 이용하고 있다.

 

억불대 1층에서는 지역 목공예 산업의 전초기지인 5개 공방이 입주하여 편백 목제품 판매장과 민간 업체(공예·공방)가 상주하여 우수 목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있다.

 

2층은 목공예 교육프로그램목공체험지도사 2·3급 과정 양성을 위한 교육장으로 운영된다.

 

교육장에서는 직장인들을 위한 생활목공 주말반 운영을 시작으로 우드버닝(인두화), 생활목공서각 중급반 운영 등 목공예의 기능적인 부분을 심화 교육한다.

 

2016년도부터 현재까지 380회의 교육을 통해 목공예 기능인 562명을 배출하여지역 목재산업 일자리 창출과 인력양성 등 목공예 문화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흥목공예 협회(회장 위성읍)와 연계를 통해 회원들이 실력을 발휘한 목제품을 전남목공예센터 임올대에서 열리는 말레장(월 1)과 목공예품 전시회(연 1)에 출품하기도 한다.

 

장흥군 관계자는 장흥군 목재산업지원센터는 전국 지자체에서 최초로 설립된 목재산업 전문기관이라며, “일반인이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목재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91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