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남군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컨트롤타워 자리매김” -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 앞두고 기후변화대응 포럼 열려
  • 기사등록 2022-11-24 14:00:5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해남군에 오는 2025년까지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설립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농식품 분야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학술포럼이 열려 관심을 모았다.


해남군과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23일 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한반도 기후변화대응 농업의 시작해남군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8월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의 해남군 설립의미와 센터를 중심으로 해남군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기웅 순천대 명예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설립배경과 센터의 기능설립이후 기대효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센터건립으로 1조원 이상의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이교수는 농식품 기후과련 연구 인프라 및 산학관연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과 중장기적 특별법 또는 지역특구 지정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조성사업 유치농업인 중심의 정보 및 기술보급체계확립농업생태계기반 적응 방안 수립 등을 향후 과제로 제시했다.


포럼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김원신 전문연구위원의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경제적 효과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임영아 연구위원의농식품분야 기후변화 대응정책’ 해남군 오봉호 기후변화대응단장의농식품 기후변화대응 해남군 추진현황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종합토론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조창완 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 윤광일 과장전남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강혜정 교수순천대 생명산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이춘수 교수광주전남연구원 정우석 부연구위원광주매일신문 오성수 총괄본부장과 군민 등이 참여하여 탄소중립 대응 전략 및 해남군의 정책방향 등 다양한 의견 발표와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우리나라 농업분야 기후변화대응의 본부로서 전국 도 단위 농업기술원을 지역센터로 활용해 기후와 밀접한 농업분야의 기후변화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2025년까지 삼산면 일원 3ha면적에 센터를 신축하고국내외 기후변화정책 동향 연구와 연구개발 지원데이터 플랫폼 운영미래 기후변화 첨단 인프라 구축 등을 실시하게 된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건립과 함께 전라남도 과수연구소가 통합 이전하게 되며해남군에서도 고구마 연구센터 등 연계·후방시설 을 구축농업연구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해남군은 온실가스 감축기후변화 적응 등 신 기후체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남군 기후변화대응 중장기 전략이 수립 중으로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농업으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본격 운영되기에 앞서 발전적인 농업분야 탄소중립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미래지향적 농업으로 발전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급박한 현실로 다가온 기후변화에 대응해 착실한 준비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남군이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90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장성 황룡강에 봄 소식 전하는 황설리화
  •  기사 이미지 보성 열선루 찾은 김철우 군수, 현장에 답이 있다.
  •  기사 이미지 장흥군, 겨울바다 보물 ‘매생이’ 수확 한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