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 강서성 만년공미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2-11-18 09:51:2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중국 강서성(江西省, 장시성) 만년현(萬年縣, 완넨현)의 만년공미(萬年貢米)는 이곳의 특산 쌀이다. 만년현(萬年縣)의 지역 연대기에 따르면 남조와 북조부터 만년 공미는 황실에서만 사용되어 왔다. 1512년 명나라 오종(吳宗)은 만년현을 건설할 것을 명했고, 군주는 이 현의 특산 쌀을 공물로 바쳤다.

 

황실에서 사용된 만년공미가 생산되는 중국 강서성(江西省) 만년현(萬年縣)은 오랜 역사와 화려한 농업 문명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구석기 시대부터 인류의 조상은 이 땅에 정착해서 벼농사를 지어 왔다. 고고학계에서는 이곳의 12,000년 전의 벼 재배 유적을 세계 벼 재배의 기원 중 하나로 추정하고 있다.

 

만년현의 고고학적 성과와 농기구, 쌀 생산방법, 전통적인 모내기 및 생산을 중심으로 형성된 민속 문화, 만년현의 전통적인 벼재배 시스템은 2010년에 세계중요농업문화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2013년에는 중국 중요농업문화유산으로 선정되었다.

 

만년현 벼 유전자는 유전적 다양성이 풍부한데, 만년공미는 야생벼의 형태적 특징에 가까우며,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 강하고, 환경 내성이 강하다. 현재 10여종의 품종이 있으며, 국가원산지 보호품이자 성급지리적 표시품으로 되어 있다.

 

만년공미의 재배는 1년 내내 찬 샘물로 관개해야 하고, 화학 비료와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만년공미는 만년현 배매진(裴梅镇) 하교촌(荷桥村) 산간지역에서 생산된 덧들이 진품이다. 이것들은 다른 곳으로 옮겨 심으면 품질이 크게 떨어진다. 

 

하교촌 산간지역에서 좋은 만년공미가 생산되는 물과 토양에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고, 높은 산과 깊은 능선, 풍부한 햇빛, 샘물과 땅 온도 등 수 천년 동안 벼가 자라 온 특별한 자연환경은 만년공미를 더욱 맛있게 하기 때문이다.

 

만년공미는 일반 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1-2배 높고, 비타민 B가 풍부하고 일정량의 미량 원소가 있으며 껍질을 벗긴 쌀알은 옥처럼 희고 옥처럼 하얗고 수정처럼 맑다. 이 향긋한 쌀로 지은 밥은 부드럽고 찰기 있고 맛있고 향이 강하다.

 

중국 강서성 만년현의 쌀 만년공미는 이처럼 역사성이 있고, 고품질의 쌀이지만 한때는 침체를 벗어나지 못한 적이 있었다. 침 되었던 만년 공미를 젊은이들이 재배와 유통에 뛰어 들면서 제품이자 문화이기도 만년공미를 문화 산업화하고 유통도 개선하였다. 과거 소수 황실에서만 먹었던 만념 공미를 브랜드 구축과 온라인 유통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서민들도 쉽게 사먹을 수 있게 해 인기를 끌고 있다. 문화와 결부시켜서 만년현 배매진(裴梅镇) 하교촌(荷桥村)으로 관광객들을 불려 들이고 있다. 

 

자료출처

万年贡米:来自世界稻作文化发源地(http://journal.crnews.net/ncpsczk/2019n/d10q/nylp/928527_20190618023401.html)

电商赋能万年贡米:让农业文化遗产在数字时代焕发新生(https://economy.gmw.cn/2022-11/16/content_36164374.ht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86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