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선거구 획정 새누리.민주당 밀실야합? - 김기현 새 간사, “방망이만 두들겨 달라고 당에서 부탁”
  • 기사등록 2012-02-26 18:36:28
기사수정
농어촌 지방선거구 지키기 추진위원회에서는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40여일을 앞두고도 선거구획정을 하지 않고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책임자들이 서로 이익은 챙기면서도 국민의 비판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꼼수를 부리고 밀실야합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었다.고 밝혔다.

추진위에 따르면 국회 정개특위 새누리당 간사로 새로 선임된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은 25일 오후 5시경 농어촌선거구지키기추진위원회(농선추) 남해지역 대표들이 모여있는 자리에 참석했던 여상규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농어촌선거구를 유지시켜 달라는 요청에 대해 ‘나도 (정개특위 간사를) 맡기 싫지만 이미 합의가 끝나 있으니 방망이만 두들겨 달라는 당의 간곡한 청을 거절할 수 없어서 맡게 되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는 같은 날 주성영 전 정개특위 간사가 탈당 및 총선불출마 기자회견에서, 선관위가 제안한 영호남 한 석씩 줄이고 지역구 한 석 늘리는 ‘300석안’으로 합의되었으며, ‘합의문도 대략 만들었고 27일 원만하게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해 두었다’고 밝힌데 대해, 박기춘 민주당 간사가 즉각 부정하는 등 진실게임이 일어나는 가운데 밝혀진 것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농선추 관계자는 “이 자리에는 여 의원 뿐만 아니라 정현태 남해군수, 이재열 도의원, 박춘식 집행위원장 등 10여명의 관계자가 함께 통화내용을 들었다”고 밝혀, 밀실 합의가 있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었다.

27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앞두고 두 정당이 어차피 합의하지도 않을 내용을 언론에 흘리면서 비판여론을 피하고, 상대 정당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면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막판에 날치기 통과를 시켜온 구태를 그대로 재현한 것이어서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또 농선추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3일 백원우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이 남해하동 지역대표들에게 “주성영안(지역구 3개 증설, 비례대표 3석 축소)이 실제로 합의되어 있는 안”이라고 말했는데, 분구 요구 지역민의 반발과 비례대표 축소에 대한 비판이 일자 갑자기 ‘4+4안’을 다시 들고 나오는 등 혼란만 부추겼다.

지금까지의 논의과정을 살펴보면 김진표 원내대표가 선거구획정위 안을 수용하자거나 박기춘 간사가 농어촌선거구를 살리자거나 하는 안은 모두 국민의 눈을 속이기 위한 꼼수에 불과했음이 증명되었다‘’고 밝혔다.

성명서에서는 또 ‘이것은 두 정당의 책임자들은 적당히 자기 이익을 챙긴 뒤 여론의 질타와 해당 지역의 반발을 피하기 위해 발표시기를 최대한 늦추어 날치기 처리해버리는 구태를 그대로 재현한 것이며, 두 정당의 정체성이 기득권 세력과 강자 위주의 권위주의 정당, 국민을 기만하는 속임수 정당, 밀실야합, 꼼수 정당 임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농선추는 “이같은 밀실야합의 중심에 서있는 새누리당 황우여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김진표 원내대표, 박기춘 정개특위 간사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

또 두 정당의 지도부는 합헌 선거구인 농어촌 선거구를 유지하고 합리적 논의를 통해 선거구획정문제를 매듭지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농선추는 27일 경남 남해.하동, 전남 곡성.담양.구례 지역민을 비롯한 전국 농어촌 지역민들의 대규모 상경투쟁을 예고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692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