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가능 - 1월 12일부터 수령도 원하는 곳에서
  • 기사등록 2023-01-18 17:33:1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성수 본부장]전남 구례군은 주민등록증을 신규 발급하는 경우 전국 모든 읍면사무소(주민센터)에서 신청, 발급이 가능해졌고 본인이 지정한 읍면사무소, 주민자치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을 대상자는 종전에 주민등록지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만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여 주민등록증을 신규 발급받기 위해서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야만 하는 부담이 있었다.

 

그동안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불편과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미비점이 꾸준히 제기돼 와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주민등록법 시행령을 7월에 개정하여 금년 1월 12일부터 주민의 편의를 높이고자 시행하게 되었다. 

 

특히, 집을 떠나 기숙학교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교 근처 읍면사무소(주민센터)에서 손쉽게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수령할 수 있게 되어 생활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오는 2월 1일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도 가능해진다.

 

온라인 신청 후 6개월 이내 지문등록기관(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지문을 등록하면 발급 신청이 완료된다.

 

군 관계자는  “신규 주민등록 대상자 등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변경된 제도 및 절차를 적극 홍보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민원인이 편리한 행정, 양질의 행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29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