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日 응원단 가미카제 응원이라니.서경덕 "역사 교육이 문제"
  • 기사등록 2022-12-09 09:20:4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전 세계 욱일기 퇴치 운동을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일본측 응원단의 가미카제 응원을 제지하기 위해 나섰다.


서 교수는 지난 카타르 월드컵 일본의 조별 예선 경기중 일본측 응원단에서 가미카제 티셔츠를 들고 응원하는 모습을 한 누리꾼에게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티셔츠에 세겨진 가미(神), 카제(風)는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에 전투기에 폭탄을 싣고 적군의 전함에 충돌하여 자살 공격한 일본의 비인간적 특공대를 일컫는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지난 남아공 월드컵 당시에도 일본측 응원단에서 가미카제 머리띠를 둘러매고 응원을 진행하여 논란이 된 바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이런 상황은 일본측 응원단이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못받았기 때문"이라며 "일본 정부에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시켰다면 욱일기 및 가미카제 응원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 교수는 "이번 상황을 FIFA에 고발하여 욱일기 응원을 제지했던 것 처럼 앞으로 가미카제 응원도 제지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2024년 초에 개최될 예정인 아시안컵에서도 가미카제 응원이 제지될 수 있도록 아시아축구연맹(AFC)에도 이 상황을 함께 알릴 계획이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지난 러시아 월드컵부터 욱일기의 문제점을 FIFA 측에 꾸준히 알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의 욱일기 응원 제지에 큰 역할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401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