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 ○○검찰청 ○○○수사관입니다, 보이스피싱에 속지 말자 - 보성경찰서 경무과 신용진 경사
  • 기사등록 2022-12-02 12:42:21
기사수정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한 지, 벌써 3년이 지나면서 비대면 사기 수법 중 하나인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보이스피싱은 16년이 지난 2022년 현재까지도 우리 주변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서민 · 소상공인들의 재산을 빼앗아가고 있다.

 

특히, 과거에 흔한 수법이였던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사칭 유형이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우리들의 지갑을 노리고 있다.

 

과거 보이스피싱 발신 전화번호는 ‘070’, ‘02’ 등으로 접근하였지만, 최근에는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를 이용하여 ‘010’이나 ‘061’, ‘062’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발신번호로 조작하여 접근하고 있다.

 

검찰수사관 · 경찰서 형사 등을 사칭하면서 통장이 범죄에 연루됬다, 자금 내역을 추적하기 위해서 통장 계좌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다는 등 피해자가 범죄에 가담되어 이를 소명하기 위해서 개인 금융정보를 요구한다. 이는 과거에 흔한 수법이라 속는 사람이 없을 거 같지만, 최근에는 사기범들이 국가기관에서 쓰는 전문적인 용어와 함께 허위로 작성한 공문서를 문자로 발송하는 등 수법이 더욱더 세밀해지고 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찰 · 검찰 ·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통장 계좌번호 요구나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등 연락을 받으면 해당 기관에 다시 전화해서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사기범들은 범죄에 연루됬다, 가담여부를 조사한다는 등 상대방에게 두려움을 주어 조급하게 행동하게 유도하므로 다소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보이스피싱 최근 수법을 숙지하여 더 이상 서민 경제를 위협하는 보이스피싱이 근절되었으면 좋겠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97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