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추운 겨울철 건강 관리하기 -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수현
  • 기사등록 2022-12-01 07:42:29
기사수정

어제부터 갑자기 찾아온 한파가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다. 전날보다 기온이 15~20도가 떨어지는 것을 보니 이상기온현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본격적인 겨울시즌을 맞이하여 추위로 인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운동이 부족해지기 쉽고, 연말에 과중한 업무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 각종 모임에서의 과음 혹은 과식으로 인해 몸에 균형이 깨지기 쉽다. 


겨울철에는 호흡기 질환이 흔히 발생하는데 몇 년 동안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코로나는 차치하더라도, 독감마저 그 전파속도나 치명성이 심각한 거 같다. 바야흐로 팬데믹세상에 접어든 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 정도이다.

 

독감을 좀 더 살펴보자면 보통 감기와 독감을 같은 질병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독감은 인플루엔자라고 하는 바이러스 병원체에 의해 생기며 증상이 보통의 감기보다 훨씬 심하고 특징적이다. 고열과 근육통, 오한이 생기면서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데 어린이나 노인 분들 같이 면역력이 약하고 질병을 앓고 있어 몸 상태가 허약해진 사람들에게 더 쉽게 찾아온다. 


또한 겨울철에는 갑작스런 기온저하에 따라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뇌졸중이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 또한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지금부터는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기 위해 겨울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겨울철에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코로나는 물론이고 감기를 비롯한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적어도 1-2시간마다 공기를 환기시켜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자주 실내공기를 환기시키자. 


둘째 추위로 인해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그로인해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 우리 몸 호흡기의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하여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게 한다. 때문에 하루 1.5리터 이상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 하는 게 좋다. 


셋째 우리 몸은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겨울철 실내 활동만 익숙해진 생활 역시 몸의 면역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습관화 시켜 몸의 면역성을 키워야한다. 과한 운동보다는 자신에게 적정한 강도의 운동이 좋고, 운동을 할 경우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넷째 과음,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다. 머 어느 계절에나 백해무익하긴 하지만 흡연을 하거나 당뇨∙고혈압∙부정맥을 가진 사람은 물론 평소 건강하던 사람도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이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질병 예방의 기본은 손 씻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손은 모든 사물의 표면과 접촉하는 부위로 각종 바이러스와 균 등을 몸속으로 전파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깨끗하게 손만 잘 씻어도 각종 질병들을 70%나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날씨가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위에서 알아본 겨울철 건강관리법 잘 실천하여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396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