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의심’만이 예방법!
  • 기사등록 2022-06-30 17:51:4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이제는 보이스피싱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그런데도 해마다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사람은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3982건으로 202031681건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지만 피해금액은 20207000억 대비 약 11% 증가한 7744억으로 집계되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피해를 보는 이유 중 하나는 갈수록 보이스피싱 수법이 교묘해지기 때문이다어눌하고 어색한 한국말로 전화를 거는 방법은 옛말이다이제는 말투도 점점 정교해지고 실제 검사나 금융감독원 직원 이름까지 도용해 피해자를 속이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저금리 대출 상품이 있다며 새로 대출 받기 위해 기존의 대출금을 직접 받아 대신 갚아주겠다는 상환 대출 빙자 대면 편취가 유행하고 있다통장 개설 절차가 어려워지고 30분 지연 인출계좌 지급 정지 등 과거에 사용했던 계좌 이체형’ 수법에 대한 예방책이 강화되자 보이스피싱범들이 수법을 바꾼 것이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범죄의 가장 큰 문제는 피해금을 돌려받기가 쉽지 않다는데 있다보이스피싱 범죄는 주로 중간 전달책만 검거되는 경우가 많아 전달책이 현장에서 바로 검거된다면 회수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았을 땐 회수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이러한 보이스피싱 범죄는 예방만이 최선인데 그렇다면 이러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전화나 문자로 저금리로 돈을 빌려준다는 대출 광고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특히 대출을 빙자하여 돈을 요구하는 경우는 100% 보이스피싱이니 절대로 응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모르는 번호로 가족을 사칭하여 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가족에게 반드시 전화로 송금요청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눌러서 설치하라는 링크는 절대로 눌러서는 안된다이러한 링크를 누르지 않음으로써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것을 막아 보이스 피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경찰청에서는 시티즌 코난이라는 악성 앱 탐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누구나 설치하여 범죄 피해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조심했음에도 불구하고 범죄 피해를 당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112에 신고하여 경찰의 도움을 받아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93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