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시, 관내 사전투표소 26개소 대상 인권영향평가 실시 - 26일... 접근성, 경사로, 승강기 설치 여부 등 점검
  • 기사등록 2022-05-25 19:43:3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성금 기자]광주시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내 사전투표소 26개소를 대상으로 26일 투표소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투표소 인권영향평가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이동약자가 참정권을 행사하는데 불편사항이 없도록 개선하는 등 생활 속에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시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지난 4월부터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시민인권실천단 ‘광주人꽃지기’,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과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평가항목을 마련했다.


광주人꽃지기, 장애인단체 회원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관내 총 97개 사전투표소 중 26개소를 최종 선정하고, 현장에서 인권침해 요소 여부를 살펴볼 예정이다.


평가항목은 ▲투표소 접근성 ▲투표소 출입구 ▲투표소가 설치된 건물 내부로 영역을 구분해 투표소 설치 위치, 출입구 경사로, 건물 내 이동통로의 너비, 승강기 및 장애인 전용 화장실 설치 여부 등이다.


광주시는 평가단과 함께 점검결과(체크리스트)를 분석해 인권침해 요소에 대해서는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투표소 인권환경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윤목현 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주어진 투표권을 행사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의 인권의식과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제7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2018년 4월에도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시민인권실천단, 장애인단체와 공동으로 관내 42개 투표소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해 임시경사로 및 임시기표소 설치, 안내요원 배치 등을 개선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270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